[중국 대만] 대만음악이 중국대륙에서 인기 있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가 보류되어서 다시 수정하여 올립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동기 ........................................................................................ 1
2) 연구의 구성 ........................................................................................ 1

Ⅱ.양안 관계를 배경으로 한 대만음악 .................................................... 2

1) 중국과 대만의 정치적 갈등속의 활발한 문화교류 .............................. 2
2) 대만과 중국을 잇는 매개체 ........................................................... 3

Ⅲ. 민족성을 바탕으로한 대만의 전략 ...................................................... 3

1) 중국인들의 대만음악을 바라보는 시각- 하나의 중국 ........................ 3
2) 대만인들의 중국에 대한 시각 - 거대한 시장 .................................... 4

Ⅳ 중국 경제발전에 따른 음반시장의 성장 ............................................... 6

1) 중국의 문화개혁개방 ......................................................................... 6
2) 대중의 문화소비 증가 ......................................................................... 7

Ⅴ 과거 현재를 있는 대만가수의 성공 사례 ............................................. 8

1) 등려군 ................................................................................................. 8
2) 주걸륜 ................................................................................................. 9

Ⅵ 결론 ................................................................................................. 11

< 참고문헌 > ........................................................................................... 13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중국과 대만은 남북한과 마찬가지로 분단국가로 분류될 수 있지만 남북한에 비해 훨씬 활발한 상호간의 인적 물적 교류를 하고 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차지하는 대만의 음반 점유율은 홍콩과 함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 연간 음반판매액이 대략 225억 RMB(28억달러)로 추정되는 것만 보아도 대만음악은 중국에서 한류열풍 이상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난 겨울 상해로 어학연수를 하였을 때 만난 중국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대만음악의 인기를 직접 실감 할 수 있었다. 그들이 좋아하는 노래 중에는 대만의 음악이 꼭 포함되었고 현재 인기 있는 가수를 손꼽으라 하면 주걸륜 등과 같은 대만가수를 꼽았다.
그러나 대만과 중국은 표면적으로 보이는 활발한 교류 이외에 양안관계라는 이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대만의 체제 경쟁은 1921년 7월 중국 공산당 창단 이후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당시 신해혁명 이후 국민당과의 정통성 문제 및 정치, 경제, 외교, 이념, 군사를 포함하는 전 분야에 걸친 대립이다. 이처럼 중국과 대만의 관계는 과거 정치적 대립이 현재까지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중국과 정치적으로 원만하지 못한 대만이 대중문화, 특히 음악을 통해서 거대한 중국대륙에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대중문화를 통해 서로 대립관계인 대만과 중국이 서로를 바라보는 입장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문흥호 , 대만문제와 양안관계
이문형, 중국 대만과 통일 정책과 경제협력 전망
황의봉, 中國通 (중국 전문가 10인이 말하는 대륙의 힘)
멍판화, 중국, 축제인가 혼돈인가
정덕희, 중국 민족의 역사 정신
외교통상부, 중국 문화컨텐츠 시장의 발전과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한국법제연구원 , 중국과 대만의 인적교류법제
이나가키 기요시 , 2시간만에 이해하는 중국
권기영, 문화산업에 눈뜬 문화대국 콘텐츠는 '빈약', 잠재력은 '막강' 2004 신동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
강준영,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주걸륜(周杰倫) 한국 후원회 http://www.jaykorea.com/
등려군(鄧麗君) 위키 백과
중국 싸이월드 音乐互动 http://www.cyworld.com.cn/mai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중국에서의 한류는 1998년 ‘별은 내 가슴에’가 방영되면서 더욱 고조되었다. 이번에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한국의 스타와 현대적 생활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다. 중국 라디오에서는 ‘서울 음악실’이라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방송하였고, 1999년 클론과 2000년 HOT가 공연을 하자 그 호응은 폭발적이었다. 한국 드라마 시청 경험이 있는 중국 학생에게 자신이 본 TV드라마와 영화 제목을 묻는 설문 조사를 하였는데, 주저 없이 23개 이상의 드라마 제목과

  • [영화산업] 홍콩영화의 헐리우드(북미시장) 진출 사례 조사
  • 중국어권 영화 세계 각국에서 롱런 히트“, 『CINEBUS』, 2001. 3. 6일자.또한 2001년 골든글로브상의 감독상, 아카데미상에서 외국어영화상․촬영상(피터 파우)․음악상(탄둔)․미술상을 휩쓸었다.이라는 이중의 성공이 영화제작자들에게 거대한 미국시장을 개척해 보도록 용기를 준 것임에 틀림없다. 이 영화를 통해 서구시장에 홍콩의 재능 있는 인력들이 대거 등장했는데, 이미 할리우드에서 활동하고 있던 스타 저우룬파와 양쯔춍은 물론이고, 와이어

  • [미디어와 현대사회] 한류 및 대중문화와 미디어
  • 중국은 한류의 열풍이 가장 뜨겁게 불었으며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생겨난 곳이다. 1993년 와 를 시작으로 1997년 드라마 가 중국 대륙, 대만, 홍콩을 비롯하여 아시아 전역으로 방송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고 중국에서 한류는 1997년 가 CCTV1을 통해 방영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는 수입 외화 방영 역사상 2위를 기록하며 전국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후 한국 드

  • [사회문화]한류의 의미와 한류열풍의 지속적인 방향
  • 대륙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바다를 사이에 두고 갈라선, 아득히 멀기만 했던 이념의 방파제 건너 대만에도 불어닥치고 있다. 그 예로, 한국의 인기 연예인들을 본딴 머리스타일과 성형수술이 유행하고, 한국의 인기가수와 댄스그룹이 열성팬들에 둘러싸여 공연하는 모습이 어느덧 익숙해져 가고 있다.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중국과 대만인들의 생활 곳곳에 한국풍이 보금자리를틀고 있다. 한류 열풍은 이처럼 대중음악, 방송 드라마, 영화에 이

  • [역사학] 한류열풍을 타고 강한 한국으로
  •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에 불고 있는 한국대중문화 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가 제시될 수 있다. 첫째, 같은 유교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어 정서적 공감이 가능하며 이것이 적절한 시기에 동아시아인들의 구미를 돋웠다는 것이다. 특히 몇 해 전 전통유교 사상과 적절한 로맨스가 가미되어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사랑이 뭐길래’ 라는 드라마가 중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는 데에서 이러한 이유가 확연히 드러난다. 한국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