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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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4 장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이해
제 4 장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이해


제1절 평생교육 정책의 이해

1. 평생교육 정책의 개념

2.평생교육 정책의 유형

제2절 평생교육 지원 행정조직

1.팽생교육 행정조직 근거로서의 중앙집권제와 교육자치제

2. 우리나라의 현행 평생교육 행정조직

제3절 평생교육 추진체제

1.평생교육 추진체제의 의의

2.평생교육 추진체제의 현황

(1) 평생교육 제공지원 체제

(2) 평생교육 선택지원(상담 및 정보제공)체제

(3)평생학습 평가인정 체제

①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1)학점은행제란?

(2)교육적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층


②문하생학력인정제를 통한 무형문화재에 대한 학점 및 학력인정

③민간자격의 공인화

1)민간자격관리자가 민간자격을 공인 받는 방법

2)공인민간자격취득자의 장점

④직업능력인증제

1)정보소양인증제도
본문내용
2.사회주의 모형:교육목적과 내용이 국가에 의해서 철저하게 통제되고 그 비용도 국가가 부 담한다.그 대신 교육내용과 방법이 엄격하게 통제된다.
3.복지모형:사상적 배경은 평등주의이다.따라서 교육기회를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기본교육은 무상으로 설치하고 그 이상의 교육에 대해서도 국가재정으로 제공하거나 교육비를 국가가 부담한다.
4.시장모형:개인주의에 사상적 기초를 두고 교육을 상품으로 보고 교육기관은 공급자로 학 습자는 수요자로 규정한다.
제2절 평생교육 지원 행정조직
1.팽생교육 행정조직 근거로서의 중앙집권제와 교육자치제
현재 우리나라는 중앙집권제와 지방교육자치제의 두 가지차원에서 조직화되어있다.
중앙집권제→중앙정부의 교육인적자원부가 담당
지방교육자치제→지방의 교육청이 담당
교육자치제는 교육행정에 있어서 교육의 자주성을 확보하고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받을 필 요에서 비롯된 것으로 교육 행정의 민주화를 실현하고 나아가 교육행정의 전문성과 특수성 을 신장시키는 제도이다.
※교육자치제
-독자적인 권능과 중앙감독의 제한
-교육재정의 자주성과 독자적 예산회계
-독자적인 교육행정 기관,의결기관,자주조치권
-주민의 교육행정 참여와 교육행정 통제
교육자치제는 4가지의 기본원칙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ⅰ지방분권의 원칙: 중앙정부의 획일적인 지시와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의 실정과 특수성을 감안한 교육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ⅱ전문적 관리의 원칙: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으로 인해 이를 지원,조성해 주는 교육행정 교육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교육행정 식견을 갖춘 요원들에 의해서 관리,운영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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