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지상파 방송국 분석 보고서(KBS, SBS, MBC-뉴스, 예능, 드라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분석 목적
2. 뉴스 분석
3. 예능 분석
4. 드라마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MBC
사회분야 방송 비율이 높음
휴머니즘 성향의 아이템을 많이 방영

SBS
정치적 이슈를 많이 다룸

KBS
경제적 사안의 방송 비율이 타 방송사에 비해
월등히 높음

KBS
다른 방송사의 뉴스에 비해 좀 더 객관적이고 연성뉴스의 비율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뢰감을 더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KBS 1TV의 주요 시청층은 여전히 40~50대 이상
오래 전부터 즐겨 보던 '방송'에 의지하기 때문에 10% 고착화가 생겨난다.
MBC
사회적 현상을 다루고 소외 계층이나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아이템이 상대적으로 많아 보다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MBC의 시청층은 다매체 시대를 영위하는 30~40대

SBS
다른 두 방송사에 비해 연성뉴스의 비율이 가장 높고 또 그에 반해 정치적인 아이템 역시 가장 많았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harfko1989?Redirect=Log&logNo=120100282169
http://issuestar.tistory.com/29
http://www.mydaily.co.kr/news/read_photo1.html?newsid=200805120909481114&photo_section=Y
http://thisisnewworld.tistory.com/91
http://simistory.tistory.com/72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42107302147287
http://www.tvreport.co.kr/main.php?cmd=news/news_view&idx=28260
http://stoo.asiae.co.kr/news/stview.htm?idxno=2010011008151841462
http://ooljiana.tistory.com/647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01090447161001
http://jagong.sisain.co.kr/614
「TV뉴스보도」-한국언론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2000년 이후의 매스컴 조직의 집중화 현상과 조직의 변화
  • 2000년 이후의 매스컴 조직의 집중화 현상과 조직의 변화목 차■ 서 론■ 본 론Ⅰ. 방송 산업의 소유, 조직, 제작 환경의 변화1. 방송산업의 소유구조 변화(1) iTV의 방송재허가 추천거부(2) 지상파 방송3사의 소유구조 변화※ SBS의 지분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방송3사의 자회사 소유구조2. 방송조직의 구조 및 변화(1) KBS(2) MBC(3) SBS(4) 최근 방송3사들의 사업 확장 및 진출 형태(5) 신규 방송 산업 시장 진출3. 방송 조직의 제작 환경 변화(1) 독점화

  • JTBC NEWS 9 레포트
  • 뉴스 선호도 변화기존 시청자들의 JTBC NEWS 9에 대한 뉴스 선호도 조사 결과, KBS 36%, MBC 17%, SBS 13%, YTN 10%, TV조선 2%, MBN 2%에 이어, JTBC는 0.4% 인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 1-8월 조사, 한국갤럽) 소비자들의 JTBC 뉴스에 대한 선호도 자체가 낮기 때문에, 시청률 또한 저조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한 종합편성채널이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에 JTBC NEWS 9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사회의 이슈가 되는 것에는 두

  • [매스컴] TV방송프로그램의 장르
  • 뉴스 프로그램에서만 보도하는 기능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예능프로그램의 경우 방송사 마다 예능정보프로그램을 두어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기존의 예능 프로그램은 리포터의 개성과 개그맨 출신의 남자 MC를 중심으로 오락적인 면을 강조하였지만 KBS는 개편을 통하여 남자 MC를 김제동에서 한석준 아나운서로 교체하는 등 변화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드라마의 경우 ‘하나의 이야기’ 라는 점에서 허구성을 바탕으로

  • 국내 방송사 기업의 전략 및 향후 전망 - 서울방송 SBS
  • 드라마 제작 시스템3-2 다큐멘터리 제작 시스템3-3 뉴스 제작 시스템3-4 버라이어이 쇼 제작 시스템Ⅳ. SBS의 재무 분석 및 전반적인 조직 / 인사특징4-1 주가 분석4-2 매출액 및 영업이익 분석4-3 자산, 자본, 부채상태 분석4-4 기업 가치지표4-5 기업 인원현황Ⅴ. 결론 및 소감Ⅵ. 참고 문헌/ 30Ⅰ. 서 론20세기 말 즉, 90년대 가장 영향력이 크고, 다양한 콘텐츠(Contents)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공중파 방송국들이었다. 국내에는 크게 SBS, KBS, MBC로 이루어

  • MBC,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 뉴미디어 시대,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I. MBC의 역사1. MBC 소개 및 연혁(1)기업소개MBC는 1961년 창사 이래, 전국 19개 지방 계열사를 통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10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전국 지상파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3개, 케이블 채널 5개, 위성 채널 4개 및 DMB 채널 5개를 운영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그룹이다. (2)기업 연혁1959 부산에서 부산문화 방송이라는 명칭으로 창립. 최초의 민간 방송국으로 4월 15일 처음으로 정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