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고대 그리스와 로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정치
1) 그리스의 정치 체제 (페리클리스 시대)
2) 로마의 정치 발달 과정




2.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종교
1) 신화로 본 그리스 종교
2) 시대별 로마 종교



3.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1) 그리스의 조각, 회화, 건축
2) 로마의 조각, 회화, 건축



4.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일상 생활
1)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지형
2)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일상생활
a. 가족생활
b. 교육
c. 의식주
d. 신화


5. 질의 응답 및 Comments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대 아테네의 정치 구조
- 아테네 시민 : 20세 이상의 아테네 남성
- 민회(Ecclesia) : 핵심적 주권제, 일년에 최소 40회 이상 소집, 다수결로 결정, 주요안건은 6,000명의 정족수 필요
- 500인 평의회 : 10개 부족에서 30세 이상 남자 50명 씩 추첨. 민회의 이재 및 의안 협의, - 민회소집권
- 장군(Strategos) : 10개의 부족에서 각 1명씩 선출, 장군은 전문적 능력이 인정되어 선거의 의해 선출
- 집정관 : 수석아르콘, 바실레우스, 폴레마르코스, 데모스테테스(6인), 서기
- 시민법정 : 10개의 부족에서 600명씩 추첨에 의해 선발된 6000명의 배심원들 중 지명, 30세 이상의 아테네 남성 시민 배심원은 주로 201명, 501명으로 구성
- 50인 평의회 운영위원회 : 1년의 1/10씩 한 부족 50명의 의원이 구성. 평의회와 민회의 업무 및 외교업무 등 주관
- 의장 : 평의회 운영위원 중 매일 1인의 대표를 추첨에 의해 선발. 평의회 의원으로써 의장이 되는 것은 한번뿐.

☆ 고대 아테네 정치 특징
- 폴리스라는 소규모 국가에서 가능한 직접민주제
- 여성 노예 외국인은 시민권에서 배제 (제한적 시민권)
- 노예의 노동력에 기댄 민주정
- 전문성 결여에 의한 비능률적 통치를 초래하기도
참고문헌
<서양사 총론> 차하순 저, 탐구당 (2007)
<서양사 개론>민석홍 저, 삼영사 (2003)
<고대 그리스의 역사> 토마스 R. 마틴 저, 이영인 옮김, 가람기획사
<그리스 민주정의 탄생과 발전>윌리엄 포레스트 저, 김봉철 옮김, 한울아카데미 (2001)
<서양 고대 문명의 역사>루카 드 블로와, 로바르더스 반 데어 스펙 저, 윤진 옮김. 다락방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 문화권에 대하여
  • 그리스 로마 문화의 영향과 그리스도교 문화가 유럽 문화의 기초를 이루었고, 산업혁명 이후로 상공업의 발달로 인해서 유럽 문화는 공업화 도시화 산업분화(産業分化)가 이루어졌고 시민혁명으로 다른 지역보다 민주화가 먼저 이루어졌다. 유럽 문화권은 튜튼족 중심의 북서 유럽 문화 지역, 라틴족 중심의 남부유럽 문화 지역, 슬라브족 중심의 동부 유럽 문화 지역으로 크게 세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북서 유럽 문화 지역은 북해 주변의 영국,

  • 교개론 레포트 로마시대의 교육
  • 로마 시대의 교육〈서론〉 1. 로마의 문화적 특징 http://ko.wikipedia.org/wiki : 위키 백과사전그리스의 뒤를 이어 발전한 고대 로마는 BC 735년 이탈리아 반도의 티베르강을 끼고 건국하여 BC 509년 왕정에서 공화제 정치시대를 맞게 되고, BC 146년 그리스를 정복하여 BC 31년에 제정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로마는 분열된 지중해 세계를 통합하여 유럽의 공동생활에 통일적 전통을 수립하였고, 그리스의 고전문화를 세계문화로 승화시켰다. 19세기 근대 역사학의

  • [교육철학] 중세의 교육과 교육 사상(아우구스투스, 아퀴나스)
  • 역사학 등과 고대 그리스 로마의 교육도 가르쳤다. - 이 학교는 로마, 아테네, 동방 알렉산드리아 지방에서 발달하였다. 왜냐하면 이 지방은 수세기 동안 기독교의 지적, 신학적 활동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3) 사원학교(본산학교)- 사원학교는 사교좌성당교, 신학훈련학교 혹은 감독학교라고 부르기도 한다. - 각 교구의 사원 소재지에 세운 학교로 4, 5세기경부터 이태리, 스페인을 중심으로 일어났다. - 설립목적은 교회의 지도자 즉 성직자(목사, 학

  • [교육학 개론] 로마 시대의 교육
  • 로마 시대의 교육〈서론〉 1. 로마의 문화적 특징 http://ko.wikipedia.org/wiki : 위키 백과사전그리스의 뒤를 이어 발전한 고대 로마는 BC 735년 이탈리아 반도의 티베르강을 끼고 건국하여 BC 509년 왕정에서 공화제 정치시대를 맞게 되고, BC 146년 그리스를 정복하여 BC 31년에 제정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로마는 분열된 지중해 세계를 통합하여 유럽의 공동생활에 통일적 전통을 수립하였고, 그리스의 고전문화를 세계문화로 승화시켰다. 19세기 근대 역사학의

  • 인문학 살리기 인성교육 인문학 위기론
  • 역사학, 언어, 음악사학, 공연예술학, 연극, 철학, 종교학, 미술사학 등2) 역사-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동안 4과(음악, 기하, 산술, 천문)와 함께 3학(문법, 수사, 논리)를 포함해 7가지의 자유 인문 학문의 개념이 만들어졌다. Levi, Alber W. (1970년) 《오늘날의 인문과학(The Humanities Today)》.블루밍턴 : 인디애나 대학 출판부*파이데이아(paideia) : 교육 혹은 학습이라는 뜻으로 기원전 5세기 중반의 소피스트들이 젊은이들을 건전한 시민으로 키워 내는 것을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