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 회화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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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 전 주 의 미 술
2신고전주의
3낭 만 주 의
4사 실 주 의
5인 상 주 의
6후 기 인 상 주 의
7나 비 파
8아 르 누 보
9야 수 파
10입 체 파
11다 다 이 즘
12파 리 파
13초 현 실 주 의
14현 대 미 술 (contemporary art)
본문내용
사 실 주 의
현실의 보는 진실의 눈
주제 : 농부, 도시의 노동자 계층
대표 화가 : 쿠르베
분위기 : 엄숙하고 절제되어 있음
배경 : 과학의 진보가 자본주의를 가져왔고 개인, 자유, 평등 의식은
현실주의, 물질주의,만능주의,실증주의를 널리 퍼뜨렸다.
현실의 모습을 특별이 미화하거나 이상화하지 않더라도 훌륭한 그림이 될 수 있다.

인 상 주 의
싱그러운 햇빛, 찬란한 색깔의 축제
주제 : 야외의 풍경, 인물, 파리의 거리, 카페
기법 : 짧은 붓 자국과 물결 이는 듯한 붓질
대표화가 :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드가
분위기 : 색채와 빛을 통해 즉각적이고 강렬한 느낌을 줌.

후 기 인 상 주 의
시기 : 19c말
배경 : 인상주의/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
주제 : 사물의 내면적 정신성과 본질
분위기 :견고한 화면구성 강조 + 표현 내용 중시+사물의 고유색 인정
대표화가 : 폴 세잔느(Cezanne, Paul),
폴 고갱(Gauguin, Paul),빈센트 반 고흐(Van Gogh)
이전의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드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


폴 세잔느(Cezanne, Paul)

회화 기본요소인 형태와 구성을 무시한 인상주의에 대한 회의
구성사물의 형태들간의 관계에 관심
윤곽선에 의해 볼륨이 나타난다는 것에 대해 반대
색채 중심의 회화 구상 (오로지 색채에 의해서만 표현된다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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