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이 재원으로서 가지는 불안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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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PL이 재원으로서 가지는 불안정성

1) PPL이 재원부족의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는 이유

2) 불안하고 위험한 PPL시장

지상파 드라마 PPL 허용이 가지고 오는 광고시장의 부작용

1) 신문 광고시장의 위축

2) 케이블 TV 광고시장의 위축

3) 유명인 광고의 문제 심화와 소비자 피해
본문내용
PPL이 재원으로서 가지는 불안정성

1) PPL이 재원부족의 근본적 대책이 될 수 없는 이유

PPL은 드라마의 질과 시청자 권리 보장에 악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 실효성에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우선, 과연 현재의 드라마 제작비 상승이 높아진 시청자 수준에 맞추기 위한 질의 문제인 것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현재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실질적 이윤보다 제작비가 크게 드는 가장 큰 이유는 배우들의 몸값이 높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시장의 10배에 달하는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일본과 비교해보면 배우 출연료 문제는 더욱 명확해진다. 일본에서 프라임 타임 한 프로그램 제작비는 약 2,000만엔(약 1억6,000만원), 우리나라 드라마의 2회 분량인 두 시간 분량의 드라마의 제작비는 4,000만에서 5,000만엔(3억2,000만에서 4억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극이나 미니시리즈의 경우 회당 2억에서 3억원 정도여서 단순 제작비 규모로 따지더라도 우리 드라마 제작비가 일본 드라마의 제작비를 상회하고 있다. 만약 드라마 시장규모와 소득규모, GDP규모,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한 실질제작비를 따지면 우리 드라마 제작비가 일본보다 훨씬 많아진다. 문제는 이렇게 우리나라의 드라마 제작비가 높아진 이유가 바로 출연료 때문이라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주연배우의 출연료는 보통 회당 200만엔(1,600만원)선이고 최고 스타의 주연 출연료도 회당 300만엔(2,400만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사 자체 제작의 경우 <여우야 뭐하니>의 고현정처럼 회당 2,000만원선의 출연료를 받고, <찬란한 유산>, <아이리스> 등 외주제작사의 드라마의 경우 회당 5,000만에서 1억원을 주연배우에게 회당 출연료로 지급하는 상황까지 초래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드라마 출연진의 몸값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할 때 합리적이지 못할 수준으로 높고 이것이 현재의 제작비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처럼 출연료 상승으로 인한 제작비를 PPL로 충당하려 한다면 오히려 그 충당된 제작비만큼 더 높은 출연료를 배우가 요구하기 마련이므로 결국 PPL은 재원부족이라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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