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족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싱글족. 그들은 행복할까에 대한 의문.


2. 싱글족의 현상.
2.1 싱글족의 현황과 증가원인.
2.2 싱글족은 서럽다.
2.2.1 제도적 차별로 인한 표면적 고통.
2.2.2 사회적 시선과 개인의 내면적 고통.


3. 싱글족, 그들은 지금 행복한가?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싱글족. 그들은 행복할까에 대한 의문.


"혼자 살겠다."
당당히 솔로를 선언한 독신남녀가 늘고 있다. 외모, 성격, 능력 등등의 문제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자신만의 삶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자신을 결혼이라는 틀 속에 가두기보다는 몰두할 수 있는 일과 자유를 중시하고, 일을 통해서 삶의 보람과 에너지를 얻고 당당하게 살려는 욕구가 강하다. 과거 독신자는 주로 배우자와 헤어지거나 사별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는 학업⋅취업 준비자나 고학력의 30⋅40대 전문직 종사자 등 독신을 생활 스타일의 한 가지로 선택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 독신자들과 구별되는 ‘네오싱글족’ 이라 불리우는 2000년대의 새로운 ‘싱글족’의 모습이다.(필자는 앞으로 싱글족과 네오싱글족을 같은 의미로 사용하겠다.- 이부분 각주로 편집해서 늘 것.)
한 가지 예로 ‘골드미스’라는 신조어가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30대 후반의 미혼자에 대해서 능력여부를 떠나 노총각․노처녀라고 칭하며 인생에 오점이 있는 사람처럼 여기는 등 부정적으로 생각했다. 반면 요즘은 30대 후반 이상의 미혼자 중 능력 있는 남․녀에게 ‘노’자 대신에 ‘골드’를 붙여 그들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들 중 특히 골드미스나, 골드미스터는 그들만의 생활방식을 영위해가면서 사회적으로나 문화적,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한 크다.
이처럼 당당히 홀로 사는 삶을 택한 그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싱글족 그들은 진정으로 행복할까? 결혼에 대한 회피와 반항심으로, 독신이 행복하다고 과대평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매일 그들은 자신이 맡은 일을 하며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며 친구들과는 우정을 나누지만, 집에 오면 결국 혼자가 된다. 소소한 담소하나 나눌 존재 없는 적막한 집(家). '건물이나 공간'의 개념으로 쓰이는 표면적의미에 불과한 곳으로 돌아와 잠만 잘 뿐이다. 인간에겐 피곤한 몸을 누일 따뜻하고 개인적인 공간도 필요하고 세상을 같이 살아갈 가족이라는 추상적인 울타리도 절실하다. 혼자가 된다는 고통은 사회적동물이라 불리는 인간으로서는 정말 견디기 힘든 것이다. 어떤 이야기도 나오지 않는가. 나쁜 짓만 골라서 하다가 죽게 된 어떤 사람이 눈을 떠봤더니 와있던 곳. 먹을 것이 풍족하고 집은 편안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맘껏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는 그 곳. 매일 "거기 누구없어요?!" 라고 외치게 되는 그 곳. 바로 지옥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그런데 요즘 화려한 싱글들은 그 고통을 이겨내면서까지 혼자됨을 고집하고 있다.
참고문헌
헤럴드경제뉴스/베이징, 상하이 싱글족 100만명 시대/2006-03-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결혼설계에 미치는 영향
  • 보 고 서대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결혼설계에 미치는 영향목 차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1.1 문제제기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Ⅱ. 문헌 고찰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3.1 연구모형3.2 변수에 대한 정의3.3 가설설정 Ⅳ. 조사 설계 4.1 설문지 구성 4.2 표본 추출 방법4.3 자료수집 방법 및 기간4.4 분석방법 Ⅴ. 분석 결과VI. 추가분석VII. 요약 및 결론 VIII. 참고문헌 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문제 제기인간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는 사회

  • 카페베네 서비스전략 제시
  •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로 했고 인터넷, 서적, 실제방문, 타운와칭등을 통해 주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정보탐색 후 그 자료들을 토대로 회의가 진행되었고 이 회의에서 우리가 앞서 정의했던 문제로 부터 좀 더 구체적인 문제들을 찾아보았다. 이를 위해 유용한 사고 도구인 관찰,패턴,피쉬본,타운와칭등을 이용하였고 수집한 자료들과 유용한 사고도구들을 통해 문제를 좀더 Narrow down 시켰고 이를통해 “얼리싱글족” 이라는 명확한 타겟

  • 외식산업의 역사와 21세기 외식산업 메가 트렌디에 대한 고찰
  • 대한 비생산연령인구에 대한 백분비율) 부담이 적을수록, 생산활동 가능 인구층이 두터울수록, 평균수명이 높아질수록 인구성장률이 낮아질수록, 출산율과 사망률이 낮아질수록 외식시장은 성장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 통설이다.경제수준이 향상되면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이어지며, 아울러 노동시간이 감소하며 레저 시간이 늘어난다. 가처분소득의 증가는 저축을 할 여지가 많거나 소비를 할 여지가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사회변동론] 놀이와 인간
  • 고찰해 보았다. 하지만 이외에도 여러 매체에 따른 놀이의 변화가 인간의 의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매체에 따른 놀이의 발달에서 놀이의 변화에 대한 본질적인 측면중 하나는 공동체의식의 상실에 있다. 인간 다수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놀이는 그 자체로 교제와 나눔의 장이 된다. 그리고 이것은 승부가, 즉 결과가 가장 중요한 놀이의 목적이 아님을 의미한다. 이기는 것만이 놀이의 주목적이 된 것은 컴퓨터를 통한 놀이의 보급에서 부터이다. 즉 이

  • [상품기획론] 로봇청소기의 성능, 기능 개선 컨셉 제안
  • 대한 소비자 관련 선행 연구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들어 컨버전스 제품의 출시가 가속화되고 있는 것은 하나의 제품 안에서 많은 기능들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첨단 기술제품인 만큼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컨버전스 제품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제품, 즉 혁신제품으로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혁신 제품이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고찰은 컨버전스 제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