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계획서] 학대받은 아동의 대인관계능력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업명
2. 문제정의
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4. 표적집단
5. 표적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사프로그램
6.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7. 개입가설
8. 사업내용
- 본문내용
-
2. 문제정의
우리나라의 아동학대문제는 단순히 가정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점차 확대대어 가고 있으며, 발생율과 문제의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보건복지가족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7년 한 해 동안 신고 접수 된 건수는 총 9,478건이며, 이 가운데 아동학대 의심사례건수는 7,083건(74.7%), 일반상담건수는 2,395건 (25.3%)으로 나타났으며, 06년과 비교해볼 때, 상담신고건수는 약 6.5% 증가하였고, 아동학대의심사례건수도약 9.8% 증가추세를 보였다. 피해아동의 연령은 만7세~12세가 52.7%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의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신고 되지 않은 잠재적 아동까지 포함한다면, 피해를 받는 아동의 수가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동학대문제는 피학대아동에게 신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심각한 정서적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학대를 받는 아동은 학대의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가 다르다고 보고한 연구에 의하면 신체적 학대는 대인관계의 불안정과 정신질환, 마약, 비행 및 폭력적인 범죄행위와 일반적인 생활상의 문제 등을, 방임은 발육부진, 언어발달의 지체, 정서적 반응의 불안정성 및 미숙, 인지발달 지연, 낮은 자아감, 불안, 상호작용의 어려움 등을 들었고, 성적학대는 대인관계에서의 신뢰감이 없고 반사회적 행동의 유발, 인지발달의 지연 및 손상, 공격적이며 적응문제 등의 어려움을 들었다(최철, 2004:p22~23 ).
아동학대는 한 가지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며 부모와 자녀의 특성, 가족의 상호작용 과정, 가족의 사회 환경적 스트레스, 그리고 보다 광범위한 지역사회와 사회적 맥락 등 여러 요소들의 상호 작용에 의해 다차원적인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김은미,1997:p14 ).
또 다른 연구에서 가정 내 에서 이루어지는 학대가 아동 발달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김광일, 고복자(1987; 최혜림,2003:p14 )는 부모로부터 구타를 경험한 아동이 구타를 경험하지 않은 아동보다 친구와 싸우거나 물건을 부수는 행동특성을 보인다고 하였다. 최윤라(1988; 최혜림,2003:p15)의 연구에서도 학대받은 아동이 학대받지 않은 아동보다 공격성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보였으며, 저소득층 아이들을 대상으로 학대받은 아이들의 특성은 연구한 김정준(1987;최혜림,2003:p15)의 연구에서는 학대받은 아이들의 60% 이상이 반사회적 행동특성을 보인다고 보고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보면, 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이 아동의 공격성을 발달시킨다는 일관된 결과들을 보이고 있다.
- 참고문헌
-
최철(2004),「한국 아동학대 실태에 관한 연구」,단국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혜영, 최혜림(2003),「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과 공격성 및 대인불안간의 관계」,서강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김은미(1997),「어동학대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 국민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신혜(2003),「아동학대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성대 사회복지대학원 ,
석사학위논문
박형원(2004)가정폭력 노출 아동의 공격행동 감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참여연구,
한국아동복지학17호
이형득(1992),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Thomas Gordon 저; 이형득 외역(1986),자율적 인간 육성의 원리, 형설출판사
송우선(2006),「초등학생을 위한 학급단위 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이기수(2006),「초등학교에서의 갈등해결교육 방안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혜영(2003),「부모로부터의 학대경험과 공격성 및 대인불안간의 관계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을 중 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p24
김여주(2009), 「satir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의 호용성연구」, 상명대 복지상담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심미란(2008),「대인관계향상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과 갈등해결방식에 미치는 효과」,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프로그램계획서 예시로 괜찮은 자료네요~
- 145737***
(2019.01.22 15:4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를 위한 사정평가 및 프로그램체 계두 수준의 영역과 요소의 개관
-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 자폐성 장애1 레포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벌레이야기와 밀양의 비교
- 벌레이야기와 밀양사이
- 상호금융 신용협동기구 금융시장에서 상호금융기관의 역할 소매금융 서민금융 관계형금융
- 사업계획서 - 은둔형 외톨이 - 은둔 부적응 청소년의 사회 적응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
- 우리나라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례관리] 빈곤가정 사례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