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역할과 기능-(사) 전국지역아동센터공부방협의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빈곤 아동의 현황
2. 아동빈곤 왜 문제인가?
3. 지역아동센터란 무엇인가?
4. 지역아동센터 시설 현황
5.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기능
6.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7. 빈곤 아동과 관련한 지역아동센터의 의미
8. 교육격차 해결을 위한지역아동센터 역할
9. 빈곤 가정과 농산어촌의 아동과 일반아동 사이의 교육격차 해결 방안
10. 교육격차 해결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11. 지역아동센터의 장점
12. 지역아동센터의 미래 전망
본문내용
교육격차 해결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역할

• 일반가정 아동과 빈곤가정 및 농산어촌 지역의 아동 사이의 교육격차 원인
-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의 결여와 학습기회의 부족
- 가정의 해체와 돌봄의 결여로 인한 정서적 불안
- 차별과 소외로 인한 자신감 결여와 희망 상실

빈곤 가정과 농산어촌의 아동과
일반아동 사이의 교육격차 해결 방안

- 빈곤 가정과 농산어촌 아동들에 대한 무상교육
- 빈곤 가정과 농산어촌 아동들의 개인적인 학습환경 개선
- 정서적 불안 해소를 위한 돌봄의 기능 회복
- 자존감과 희망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심리/정서적 지원

교육격차 해결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역할

지역아동센터는 빈곤 및 농산어촌 아동을 위하여 돌봄과 보호, 학습지도와 각 각종 문화활동, 급식과 진료 등 교육, 복지, 인권 문제 등에 대하여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로 빈곤아동이 학교적응, 자존감의 회복을 통한 학습의욕 상승,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회복하도록 하여 교육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깔끔해서 보기 좋습니다
  • netty0***
    (2014.11.27 13:16:51)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 사업
  • 지역사회 내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바라본다면 그들의 역기능적인 부분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그들의 강점을 강조해줌으로써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살려서 지역사회 내에서 큰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Ⅱ.본론지역중심의 아동 청소년 사업의 사례1. 지역아동센터2. 어린이 도서관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4. 청소년 동아리활동 1. 지역아동센터1. 지역아동센터 (Community Children Center)1) 개념지역아동센터란 지역

  • 지역아동센터 레포트
  •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지역아동센터는 2004년에 재개정된 아동복지법 제16조 제11항에 의하면『지역사회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통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라 되어 있다.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을 대상으로 서로 간 연대활동과 협력을 하고 있는 전국지역아동 센터협의회에서는 (지역

  • 빈곤아동 - 학습 방법 개념 원인 특징 문제 현황
  • 사망, 유기 등 여러 가지 사유로 양친 중의 한쪽과 그 자녀로 이루어지는 한 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등 다양한 가족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이들 가족은 빈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아동의 빈곤을 퇴치하고 빈곤을 겪는 아동과 그 가족에게 개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첫째, 아동의 발달적 측면에서 아동빈곤을 퇴치하는 것은 중요하다. 아동의 정서적 발달과 지적 발달의 경우, 아동이 태어나서 처음 몇 년의 역할이 일반적으로 생각

  •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가아 동의 자기만족에 미치는 영향
  • 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지원은 최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아동복지사업 관련정책 중 지역사회 아동을 위한 복지지원 강화 부문에서 강화되고 있다.지역아동센터는 1980년대 중반에 도시빈민 지역에서 나타난 방과 후 아동지도를 하는 ‘공부방’이다.이 공부방은 저소득층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학습지도, 아동상담, 건전한 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 왔다.2004년 아동복지법의 개정으로 16조

  •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관
  • 기능을 구체화 ② 지역주민의 참여와 책임의식을 강화하며, 지역주민의 욕구조사를 바탕으로 각종 복지자원(주민대표, 자원봉사자, 시민운동가, 후원자, 지역복지협의체 등)을개발하고 조직화하여 의도적, 계획적으로 지역사회문제를 예방․치료하여모두가 더불어 잘사는 지역사회로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 4) 교육․문화센터로서의 역할 ① 사회복지관의 목표인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 기능을 구체화② 아동과 청소년들의 유해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