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사고훈련] 6색 모자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6색 모자란?
2. 주제 Brain Storming
3. 주제 선정
4. 토론 방식 선정
5. 토론 결과

① 지구 종말과 대비방법

② 애인 만들기

③ 분실물 빨리 찾기
본문내용
3) 검은 모자: 검은 법복, 비판적 판단, 주의, 경고, 실행 불가능한 이유, 매우 가치`있는 모자이지만 남용할 경우 심각한 문제를 유발.

-규정에 의하면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주문을 충족시킬 만한 생산 설비가 없습니다.
그는 수출 관리 경험이 전혀 없습니다.
*여섯 개의 모자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자이다. 비판적인 사고 기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즉, 어떤 사안이 가진 자료, 정책, 전략, 그리고 윤리관이나 가치 기준 등과 어떻게 어긋나고 모순되는지 밝혀내는 역할을 한다.

4) 노란 모자: 햇빛, 밝음과 낙관주의, 실현가능성, 긍정적 건설적 사고, 논리에 바탕.

-공장을 소비자 근처로 이전한다면 이 계획은 성공 할`수 있습니다.
-담배 가격을 인상한다면 흡연 인구가 줄어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노란 모자는 긍정적인 가치를 찾아내는 데 심층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도록 도와준다.

5) 녹색 모자: 식물, 풍요로움, 창조적인사고, 수평적 사고, 도발의 필요성,

-우리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당장 필요합니다.
-다른 대안은 없습니까?
-다른 방식으로 이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까?

6) 파란 모자: 전망대, 사고과정 관리 및 통제, 주제설정, 다음단계 제안, 요약 결론, 결정

-당신 의견을 요약해 주시겠습니까?
-우선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우리는 사람을 찾는 일에 시간을 너무 허비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좋았습니다! 유용하게 쓸게요!
  • tom0***
    (2015.04.08 01:35: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평가 이론과 실제
  • 문장은 무엇인가?① ㉮ ② ㉯ ③ ㉰ ④ ㉱2. ㉠돌부처를 대신해서 쓸 수 있는 말을 생각하여 써 봅시다.3. 내가 이 글의 주인공이라면 어떤 마음일까요? Ⅲ. 참고문헌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순근 편. 원미사.1999.제2회 초등학교 수행평가 도구개발. 진주교육대학교 초등연구소. 2000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천경록. 교육과학사. 2001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1999우리나라 으뜸동화. 정채봉. 동쪽나라.1998쓸만한 아이. 이금이. 푸른책들. 2002

  • [창의설계공학] 청소하기 편한 회전 창문 설계 보고서
  • 사고가 발생한 것을 뉴스 타운워칭를 통해서나 우리의 경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4) 6색 모자‘창문 바깥을 편리하게 닦을 수 없을까?’ 라는 주제로 육색모자 방법을 이용한 토의를 해 보고, 과정을 모자 색깔 별로 정리해 보았다. 파란모자: 바깥쪽 창문을 어떻게 하면 편하게 청소할 수 있을까?흰색모자: -걸레로 닦을 때 팔이 닿지 않아 힘들다-통유리 같은 경우는 아예 안에서 닦는 방법이 불가능하다.-큰 건물의 경우 업체를 불러 주기적으로

  • [창의적사고] 자외선차단제 사용의 불편함 파악
  • 창의적 사고훈련  소 속 ❑ 소 개• 현재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화공-신소재 공학부에 재학 중인 5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조이다. 공과대학 필수 교양과목으로써 창의적 사고 훈련 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실생활에 이용되는 어떠한 것에 대해 선택하고 그것이 갖는 불편함과 개선점을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문제점을 해결하는 사고의 방법을 배운다. 우리 조는 자외선 차단제가 갖는 한계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서 사고를 시작하였

  • [육아학]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과 다양한 사고)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아동의 심리적 능력창의성&다양한 사고【목 차】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창의성의 정의 2. 창의적 사고1) 창의적 사고의 기능2) 창의적 사고의 과정3. 창의성 교육1) 창의성과 유아2) 창의성과 교사3) 창의성과 부모4.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1) 창의성 계발 이론2) 창의성 계발 기법3) 창의성 프로그램Ⅲ. 나오는 말1. 창의성 관련 동영상2. 창의성 관련 신문기사Ⅰ. 들어가는 말지식정보화 사회는 변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 유발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방법 (6) 창의적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한 스킬을 가르쳐라.문제 해결의 한 형태로 창의성을 보게 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스킬, ( 확산 사고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기법들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 라이팅, 체크 리스트법, 스캠퍼 등, 또한 수렴 기법을 통해 확산 사고로 나온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는 기법 등) 을 가르치고, 훈련한다면 학생들의 창의적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