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으로서 제3세계 문제에 대하여 가져야 할 포용성과 그 실천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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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서론
1. 제 3세계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2.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3. 결론: 제 3세계의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모색
본문내용
그리스도인으로서 제3세계 문제에 대하여 가져야 할 포용성과 그 실천의 방향

0. 서론
아파르트헤이트는 남아프리카의 인종차별정책으로서, 과거 남아프리카의 소수 백인과 유색인종들을 분리하여 차별하는 방식으로 그 관계를 명시하고 있었다. 남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주로 2차 대전 이전 식민지배를 경험하였고, 종전 이후에는 자유진영과 공산진영 중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았던 국가들을 일컬어 제3세계라고 정의한다. 냉전 종식 이후에는 제3세계의 구분 자체의 의미가 퇴색되면서 주로 빈곤국 문제를 논의할 때 사용되는 용어가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제3세계’라는 개념을 경제적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교수님께서 제시해 주신 인종문제에 대한 자료들을 좀 더 경제적 영역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보노짓 후세인 사건은 우리 사회에서 항상 내재되어 있었던 인종차별의 문제가 공론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 안에서, 우리끼리만 괜찮으면 괜찮을 줄 알았는데 이제는 지금까지의 방식으로는 인종문제에 근본적으로 대처할 수 없음을 다시금 돌아보게 한다. 우리는 서양의 노예제도와 제노싸이드에 대해 비판해 왔다. 하지만 존 스토트 목사가 지적하고 있는 노예제 고유의 악이면서 동시에 인종 차별주의의 악이기도 한 “하나님을 닮은 인간의 존엄성을 모욕한다는 것, 실로 부인한다는 것”과 우리의 태도가 별 반 다를 바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위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수업시간을 통해 배운 여러 관점들 중에서 각 조원 스스로가 자신의 입장과 비교적 비슷한 관점을 취하여 제3세계 문제를 바라보고자 하였다. 우리는 1)제3세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2)그리스도인으로서 제3세계 문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3)문제 해결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3가지 문제에 대해 각자의 관점에서 답해보고,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그리스도인으로서 제3세계 문제에 대하여 가져야 할 포용성과 그 실천의 방향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참고문헌
“아파르트헤이트”, ,
“제3세계”, ,
“인종차별 발언에 첫 모욕죄 적용”, <경향신문>, 2009-09-06,
존 스토트 2005,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현대사회 문제와 그리스도인》, pp. 309
”우리들이 굶주리는 건 우리들 책임이 아니다”,

“제3세계의 상황과 신앙고백”,

존 스토트, 위의 책, pp. 7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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