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요인과 청소년범죄의 관계에서 누적위험행동의 매개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가설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 변수

(1) 통제변수 : 현재연령, 성적, 첫 검거 연령, 부모형태, 가족경제

(2) 독립변수 : 가정폭력 피해경험, 부모와의 친밀감, 비행친구 수, 교사의 낮은 지지, 학교 및 동네 유해도

(3) 매개변수 : 누적된 위험행동

(4) 종속변수 : 청소년 범죄

5. 개념화와 조작적 정의

6 .빈도분석 결과

7. 주요변인의 기술통제

8. 측정변인의 상관관계

9. 환경요인이 청소년 범죄에 미치는 영향과 누적위험행동의 매개효과

(1) 환경요인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효과

(2) 환경요인이 누적위험행동에 미치는 영향

(3) 누적 위험행동의 매개효과

10. 결론 및 제언

11. 보고서 작성법

(1) 연구문제

(2) 선행연구 고찰 - 이론적 배경 (47-49p.)

1) 기존 연구 검토

2) 기존연구들의 한계와 이번 연구의 노력

3) 연구문제에서 제시된 문제에 대한 개념화

4) 연구가설 정리
본문내용
4. 변수

(1) 통제변수 : 현재연령, 성적, 첫 검거 연령, 부모형태, 가족경제

․ 부모행태 측정으로는 친부모가 함께 생활하는 경우는 “1”로 그 외의 부모형태, 즉 사별 이나 이혼 별거, 재혼 , 부모 모두 계시지 않는 경우는 “2”로 측정하였다.
→ 더미변수화 시킴.
․ 가족의 경제수준과 학교를 다닐 당시 성적은 최하층에서 최상층으로, 최하위권에서 최상 위권의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명목척도가 서열화된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였다.

(2) 독립변수 : 가정폭력 피해경험, 부모와의 친밀감, 비행친구 수, 교사의 낮은 지지, 학교 및 동네 유해도

․ 부모의 자녀에 대한 폭력행사 정도는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폭력을 어느 정도로 경험 했는지를 ‘전혀 없었다’, ‘일 년에 1~2번 정도’. ‘6개월에 1~2번’. ‘한 달에 1~2번’. ‘일 주일에 1~2번’. ‘거의 매일’ 등 전체 9문항을 6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어렸을적 기억을 되살려서 대답해야하는 것으로 객관적이지 못하고 정확성이 떨어진다.
․ 부모친밀도 척도와 친구요인, 교사요인 측정한 것과 학교환경의 위험성 측정, 지역사회 유해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고, Cronbach's α 값이 .7 이상이면 신뢰할 만하다고 하는데, 부모친밀도 척도는 신뢰도 계수 .919, 친구요인과 교사요인의 Cronbach's α 계수는 .920, 학교환경의 위험성 측정의 Cronbach's α 계수는 .729, 지역사회 유해정도 측정 의 Cronbach's α 계수는 .835가 나왔는데, 모두 .7 이상이므로 내적 타당도가 높다.

(3) 매개변수 : 누적된 위험행동

․ 청소년비행척도를 활용하여 각각의 내용별로 위험행동 경험이 있으면 1점, 없으면 0점 을 부과한 뒤 점수를 합산하여 사용하였다.
→ 더미변수화 시켰다. 그리고 청소년비행척도에 대한 신뢰도를 언급하지 않아서 신뢰도 에 대해 파악할 수가 없다.

(4) 종속변수 : 청소년 범죄
․ 연구 대상자의 청소년 범죄를 측정하였다.
→ 이들이 지금까지 범죄행위로 인해 경찰이나 검찰에 검거된 횟수로 측정하였다.

5. 개념화와 조작적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효과의 법칙을 제시하였다. 훈련의 법칙은 사용을 통하여 자극과 반응의 연계성이 강화되고 사용되지 않음으로써 다른 자극-반응들의 연계성이 약화되는 것이다. 또한 효과의 법칙이란, 유쾌한 결과는 낳는 행동은 각인되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불쾌한 결과는 낳는 행동은 탈락되는 효과가 있다는 의미이다. 이렇듯 Thorndike는 후에 Skinner에 의해 부활된 자극-반응(S-R) 연결관계에 있어서 강화의 원칙을 주장했다. Pavlov는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행태주의

  • [사회심리학] 6장 친사회, 반사회적 활동
  • 요인 등이 자기위협과 자존심의 정도에 영향을 미침 = 수혜자로 하여금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결정 하게함● 친사회적 행동의 촉진방향○특정인물에게 책임감을 갖게 한다.○효과적인 지도자 활용.○아동에게 친사회적 모델 제시 - 행동촉진○법적으로 돕는 행위 보상. 돕지 않는 행위 처벌■ 반사회적 행동 ● 공격행동의 정의 ○ 우리사회 : 사회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음 = 청소년의 대담한 범죄○ 공격행동 ○타인에게 해를 끼치

  • [2023 영유아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으로 다음과 같은 사례를 들어 볼 수 있다. 5세의 자녀에게 평소에 전기 콘센트는 위험하니 손가락으로 만지거나 젓가락으로 장난치면 안 된다고 강조했으나 아이가 계속 같은 행동을 할 때 ‘네가 또 그런 행동을 하면 엄마는 더 이상 너를 사랑하지 않을 거야’라고 하는 것이 애정 철회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도덕성발달 이론가인 Hoffman(1970)은 애정 철회나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아동에게 지나친 자극을 주게 되어 효과적이지 못하지만, 논

  • [사회과학]청소년 문제에 대한 조사와 지도 방법 및 해결 방안 제시
  • 청소년 범죄 및 비행을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이다.우선 변화되고 있는 학교조직의 성격과 기능을 살펴보면, 학교의 공동사회적 성격이 이익사회적 성격으로 변모하여 학교조직체의 효과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위하여 점차 표준화되고 전문화 및 중앙집권화 되는 관료주의 성격이 강화되면서 획일화된 과정․성적표 작성․졸업장 발행의 업무 등 단순하고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형식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하여 학교교

  • 빈곤아동을 위한 사회복지대책
  • 위험을 안고 있고, 자존감 저하나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비행 청소년화 할 위험성이 높다. 가족관계가 완만하지 못한 빈곤아동은 다른 계층의 아동보다 거부감, 소외감, 적대감 등 자신이나 가족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파괴적 행동에 빠지게 된다. 이런 빈곤아동과 비빈곤아동 간의 격차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계층 간의 갈등의 심화는 물론 사회통합은 기대하기 어렵다. 일반아동에 비해 여러 위험요인에 노출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