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컴] 미디어법 관련법안에 관한 지상파 시사프로그램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상파 프로그램 속 미디어법
(1) KBS 추적60분
(2) MBC PD 수첩 / 시사매거진2080
(3) SBS 시사토론
2. 지상파의 미디어법에 대한 관점 비교 분석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종합 편성, 보도 전문 콘텐츠 사업에 대한 겸영 또는 주식, 지분 소유 금지 등의 규정을 완화하고
대기업과 신문, 외국 자본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폭 확대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생긴 의혹2가지

- 재 투 표 : 미디어법 관련 법안이 첫 투표당시
재적수 과반수 이상을 넘지 못하여
무효가 되어 곧바로 당일 재투표를
시행하여 가결이 됨.









“국회 사무청 협회에서 방송법 재투표는
법적으로는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했으므로 법적 문제가 없다” –여당(한나라당)
VS
“여지껏 당일 날 같은 법안은 다시 논한 적이 없었으므로, 이것은 일사부재의의 원칙에 위배된다.” –야당



미디어법 개정안을 둘러싼 여야간의
첨예한 대립 영상과 의견을 주로 다룸.
또한 지금까지 일어난 상황 설명 위주
미디어법 개정안에 대한 긍정적 의견과
이에 반박하는 부정적 의견을 함께 제시함


22일 표결처리된 한나라당 미디어법을 두고 재투표의 적법성 논란, 대리투표 의혹 등의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정부가 KBS, MBC, SBS, YTN, MBN 등의 방송사에 미디어법 처리를 옹호하는 내용의 협찬 TV광고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청받은 방송사 가운데 MBC는 광고를 내보내지 않기로 결정했으며 YTN과 MBN은 24일부터 해당 광고를 내보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각 방송사 관계자에 따르면, KBS와 SBS는 아직 판단을 유보 중이다.
한편 언론재단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YTN, MBN은 24일부터 나간다. KBS와 SBS도 나갈 확률이 높다”며 “MBC만 광고가 안 나갈 것 같다”고 말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法] 미디어법의 필요성 미디어법 상황 미디어법 쟁점
  • 미디어법안의 기본취지에 대한 동의여부에서 응답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사람들이 반대 의견을 표명하였다. 또한 이 같은 반대 의견에서 전반적으로 언론과 여론의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의 수호를 높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국 리서치 조사 결과3. 찬반에 대한 쟁점 분석1) 개정을 찬성하는 견해1. 대한민국의 방송 부문 소유규제는 해외 주요국에 비해 과도하다. ☆ 한나라당 홍보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 지상파 방송과 일간신문의 겸영을 금

  • [미디어法] 미디어법의 필요성, 미디어법 상황, 미디어법 쟁점, 미디어법 찬성, 미디어법 반대, 미디어법 분석
  • 미디어법안의 기본취지에 대한 동의여부에서 응답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사람들이 반대 의견을 표명하였다. 또한 이 같은 반대 의견에서 전반적으로 언론과 여론의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의 수호를 높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국 리서치 조사 결과3. 찬반에 대한 쟁점 분석1) 개정을 찬성하는 견해1. 대한민국의 방송 부문 소유규제는 해외 주요국에 비해 과도하다. ☆ 한나라당 홍보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 지상파 방송과 일간신문의 겸영을 금

  • [정책학] 미디어법에 대하여
  • 미디어법안의 기본취지에 대한 동의여부에서 응답자의 과반수에 가까운 사람들이 반대 의견을 표명하였다. 또한 이 같은 반대 의견에서 전반적으로 언론과 여론의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의 수호를 높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한국 리서치 조사 결과3. 찬반에 대한 쟁점 분석1) 개정을 찬성하는 견해1. 대한민국의 방송 부문 소유규제는 해외 주요국에 비해 과도하다. ☆ 한나라당 홍보 기사에서 발췌한 내용 지상파 방송과 일간신문의 겸영을 금

  • 매스미디어와 권력
  • 미디어법 언론학자도 뿔났다. 시사IN 제74호 (2009-02-14). 50-53. -김서중. (2009. 4. 19). 민주주의를 위협할 미디어법 개정. 씨알의소리 통권204호 (2009년 5/6월), 66-73.-김서중. (2009. 1. 15). 자본권력과 언론권력의 결합, 재앙. 방송문화 제 328호, 27-31.-김춘식. (2009. 4. 1). 자기만의 틀로 법안 평가 의견간 대결구도: ‘미디어 법’관련 보도 분석. 신문과 방송 통권460호 (2009년 4월), 71-75.-류춘렬. (2009. 6. 5). 글로벌 미디어 육성 위한 미디어법 논의방향. 全經聯 통권

  • [정부와 기업] 미디어관련법 개정
  • 각종 스캔들, 비리 등에 연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방송사는 이를 적극적으로 보도하지 못하였고 자신을 비판하는 언론은 천문학적 금액의 소송 제기여론다양성 확보를 위한 합리적인 기준 마련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비한 후속적인 법적 미비점 보완 필요전문 심의기구의 전문화 정치적 중립성 유지 필요미디어의 다원성 및 다양성 확보와 미디어 산업의 경쟁력 제고의 조화결론 및 시사점소유에서의 다양성이 아닌 진정한 다양성 추구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