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에이전트를 통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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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 에이전트 개념&유래
2. 에이전트의 필요성
3. 에이전트 유형&역할
4. 에이전트의 자질
5. 우리나라의 현재 현황과 문제점
6. 에이전트 사례 (미국 VS 우리나라)
7. 기타 주요 국내 선수 에이전트 현황
8. 에이전트의 전망 ( 직업으로서의 비젼)
9. 결론
본문내용
1. 스포츠 에이전트 개념&유래
* 개념
운동을 하면서 운동의 다른 일에 신경 쓸 수 없는 프로선수들의 복잡한 연봉협상은 물론 스케줄관리 광고출현 등 여러 가지 일을 대신해 줄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업무나 교섭을 대행할 권리를 가진 사람으로 선수를 대신해 구단과 연봉협상을 하고, 광고 계약 등을 처리하며, 선수의 잠재능력파악, 프로그램지원과 의료 혜택, 주거지 알선 등의 역할수행, 다시 말해 선수의 전 분야에 걸쳐서 분신처럼 업무처리를 대신 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선수들이 안심하고 경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관리해주는 스포츠 전문 에이전트가 필요하게 되었다.
* 유래
스포츠 에이전트라는 직업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최초의 스포츠 에이전트는 찰스 파일로, 그는 1900년대 초기부터 많은 선수들을 대신해서 에이전트 역할을 했으며, 파일이 대행을 했던 대표적인 선수로는 풋볼계의 전설적인 스타였던 해롤드 그랜지와 1919년부터 1923년까지의 윔블던 대회 단식 챔피언이었던 수잔 렝글렌 등이 있다.
이후 1960년대부터는 에이전트 업계에 다양한 배경과 여러 가지 직업군의 사람들이 선수의 관리를 대행하기 위해 전문적인 자기 영역을 구축하기 시작했으며, 근대 에이전트의 시조로 꼽히는 밥 울프를 비롯해, 개인 자격의 대리인으로 머물러 있던 에이전트의 역할을 조직화된 기업의 차원에서 담당하는 방법으로 한 단계 도약시킨 IMG의 창업자 마크 매코맥등이 이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며, 스포츠 에이전트 산업을 오늘날의 형태로 이끌었다.

2. 에이전트의 필요성
스포츠 에이전트 분야의 성장은 1차적으로 자유계약선수제도의 도입 및 TV 매체로 인한 선수연봉의 폭등에 기인한다. 즉, 자유계약선수들의 연봉이 고액으로 치솟으면서 계약서에는 복잡한 조항이 삽입되기에 이르렀고, 따라서 협상전문가가 선수들에게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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