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장 매스미디어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6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매스미디어 효과연구의 시대적 변천
Ⅱ. 매스미디어 연구
1. 제1기 – 탄환이론
2. 제2기 – 제한 효과 이론 (소효과 이론)
3. 제3기 – 중효과 이론
4. 제4기 - 강력효과이론

Ⅲ. 매스미디어의 효과
1. 매스미디어 폭력의 효과
2. 매스미디어의 친 사회적 효과

본문내용
탄환이론의 EX 1 )

미국 라디오 드라마 ‘화성인의 침략 (The invasion from Mars)’


화성인이 지구를 침략하였습니다.
모두 침착하게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
.
( 15분 간격 안내방송)
이 드라마는 소설을 각색 한 것으로 …


방송을 듣고 많은 사람들이 피난 - 교통, 통신의 마비
“ 매스미디어는 강력하다 ”


그래서, 자신의 의견이 소수라고 느낄 때

의견을 표출하여
고립되기 보다
침묵을 지킨다

침묵의 나선 효과


매스미디어 메시지가 자신(self)에게 미치는 영향력 간과
제 3자인 타인에게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력 미친다고 생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제 2절 미디어와 이미지 정치 p.51. 신 문2. T V 제 3절 정치커뮤니케이션 p.101.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정의2.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3.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효과제 4절 정치광고 p.121. 정치광고의 정의2. 정치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3. 정치광고의 분류4. 정치광고의 효과5. 이미지 정치와 정치광고의 연계성6.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의 법적규제제 3장 선행연구 검토

  • [연구조사방법론] 여론조사결과 보도와 제3자 효과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 인정`에 대한 이슈를 중심으로
  • 제기한 ‘제 3자 효과’란 사람들이 대개 자기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의 영향을 더 받을 거라고 예상하는 경향이 있으며 또 그런 현상에 따라 태도나 행동의 반응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즉, 여론조사 보도를 접한 개개인에게 제 3자 효과가 발생하게 되며 그에 따라 또 다른 여론이 형성되기도 한다.따라서 이 연구는 여론과 매스 미디어, 특히 매스 미디어를 통해서 전달되는 논쟁적인 이슈의 여론에 관한 메시지 중에서 여론조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제 3장 청소년과 사회적 행동1. 사회화 과정(1)사회화 과정 -생물학적인 존재(유기체)가 사회의 규범, 가치관 사회적역활, 행동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유기체가 문화를 습득하는 과정)(2)언제이루어지나- 태어나면서 시작하여 미성년동안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평생동안 진행된다. (사회 변화가 꾸준히 일어나고 있으므로)(3)사회화의 대행자(사회를 대신해서 사회화시키는 사람이나 기관)가정, 학교, 직장, 부모, 교사, 동료, 친구, 교회, 각종단체, 매스

  • [사회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국민적 지지를 통해서 새로운 정책결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이다. (하세헌, 2004)는 우리 정치생활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민주주의가 확립된 곳이라면 선거는 항상 존재하게 마련이다. 또한 선거는 민주주의 체제를 가능하게 하고 다수의 국민들의 참여에 의해 정권에게 정당성을 부여하게 된다. 한편, 미디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정치가 점점 미디어에 의존하는 형태로 변해가고 있다. 매스미디어를 정당과 정치제도의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Ⅱ. 연구문제Ⅲ. 논문의 구성Ⅳ. 선행연구의 검토제2장 이론적 배경과 텔레비전 드라마의 실태Ⅰ. 이론적 배경1. 매스미디어와 스테레오 타입2. 문화계발 효과 이론 (Cultivation Theory) Ⅱ. 텔레비전 드라마의 실태1.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기존 노년층의 역할1) 단순가족구성원(일일드라마)2) 주인공의 조언자(트렌디드라마, 미니시리즈 등)3) 결론2.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황혼 로맨스의 등장 1) 배경2) 관련 드라마제3장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