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 개요
1. 서론
1.1. 들어가며
1.2. 야구장 문화란?
2. 현황
2.1. 한국의 프로야구
2.2. 프로야구 관중 현황
3. 요인
3.1. 사회적 요인
3.1.1. 올림픽 & WBC
3.1.2. 소득의 증대와 여가 생활 증가
3.1.3. 정치적 무관심과 환멸
3.2. 야구장 내적 요인
3.2.1. 야구 그 자체의 재미
3.2.2. 응원
3.2.3. 이벤트
3.2.4. 접근성
3.2.4.1. 관람료
3.2.4.2. 경기 시간
3.2.4.3. 전광판
4. 개선책
4.1. 제도적 개선점
4.1.1. 구장 시설의 현대화
4.1.2. 지정좌석제
4.2. 의식적 개선점
4.2.1. 쓰레기 문제
4.2.2. 경기 도중 퇴장
5. 결론
5.1. 본 연구의 의의
5.2. 나오며
본문내용
3.1. 사회적 요인
3.1.1. 베이징 올림픽과 제 2회 WBC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대한민국 야구 대표팀은 9전 전승 우승이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일본, 미국, 쿠바 등 세계적인 야구 강국들을 잇달아 격침시키고 얻은 결과였다. 8개 참가국들이 각각 한 번씩 리그전을 갖고, 성적 순으로 상위 4개 팀이 준결승과 결승 토너먼트에 진출하는 형식이었다. 한국 대표팀은 리그 7경기에서 전승을 거두어 1위로 토너먼트에 안착했다. 준결승전에서는, 한국과 상대하기 위해 일부러 미국에 진 일본을 맞아서 6대 2로 역전승을 거두었다. 이어 결승전에서는 아마추어 야구 세계 최강이라는 쿠바와 맞붙어서 3대 2 한 점차 승리를 거두면서 우승이라는 열매를 맺었다. 2012 런던 올림픽부터는 야구가 올림픽의 정식 종목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올림픽 야구의 마지막이라는 뜻깊은 금메달이었다.
2009년 제 2회 WBC는 이래저래 전년 올림픽보다는 불리한 조건에서 맞을 수밖에 없었다. 올림픽 선수들 가운데 상당수가 부상이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불참을 선언했고, 감독직도 누구 하나 선뜻 맡으려 하지 않았다. 뒤늦게 대표팀을 구성했기 때문에 절대적인 훈련 시간도 부족했다. 하지만 막상 대회가 시작된 뒤에는 상황이 반전되었다. 일본에 충격적인 콜드패를 당하기는 했지만 다른 팀들을 잇달아 이기면서 1회 대회에 이어 4강 진출에 성공했다. 준결승전에서 강호 베네수엘라를 10대 2로 대파하면서 결승에도 진출했다. 결승전은 대회의 불합리한 대진으로 인해서 5번째 한일전이 되었고, 결국 숙적 일본에 3대 5로 지면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명성 있는 국제 대회들에서 2년 연속 최상위에 랭크됨으로써 세계가 인정하는 명실상부한 야구 최강자 반열에 오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쾌거로 인해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시청률분석실, 2009.06.05, from http://www.agbnielsen.co.kr/media/media_terre strial_ rate01.asp
올림픽 결승전 당시 TV중계 시청률은 약 52%에 육박하였고, WBC의 한국 경기들은 20~30%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높은 시청률이 보여주듯 야구는 대다수 국민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국민들의 야구에 대한 관심은 프로야구에서도 계속 이어졌다. 그 동안 흥행 면에서 부진을 면하지 못했던 한국 프로 야구가 2008년에 약 500만 관중을 돌파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결국, 국제 대회에서 한국팀의 쾌거가 야구장의 인기 요인으로 큰 영향을 미쳤음을 파악할 수 있다. 야구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은 야구장을 찾는 관객의 수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왔고, 그 대상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다.

3.1.2. 소득의 증대와 여가 생활 증가
우선, 여가에 대한 국민의 관심 증가가 어떻게 야구장의 인기 요인이 되었는지 알아보겠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2가지 사항을 고려해 보면 된다. 첫째, 국민 소득이 증가했다는 점이다. 물론 뒤에서도 언급되듯이 야구장의 관람료가 저렴하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과연 소득의 증가가 야구장의 인기에 크게 기여했을지 의문이다. 하지만 소득의 증가는 구매력의 증가,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입장권을 구매할 수 없던 사람들이 소득의 증가로 입장권을 구매하게 되는 등의 단편적인 증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사람들에게는 소득의 증가와 더불어 경제적 여유가 확보된다. 이렇게 확보된 경제적 여유는 국민들의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 역시 증대시킨다. 이러한 수요 증대는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현상으로, 총 수요량의 측면에서 생각하면 이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요 증가량은 매우 많을 것이다. 따라서 소득의 증가가 여가 활동에 대한 수요의 증대로 이어지고, 그 수요가 야구장으로 향한다는 관계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관계의 사실 여부는 다음의 도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료 출처 : 통계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한국의 전통문화와 모티베이션
  • 문화는 재미있고 편안하고 부담 없다.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누가 힘들 때 번개하자고 제안도 하고 정말 친구같다.” 이은주(27여) “간단해서 좋다. 강제적인 것도 없고 정말 자기가 원할 때만 참여하는 점이 좋다. 사장이나 이사까지 함께 영화를 보러가거나 야구장에 가는 다양하고 거리감 없는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도 즐겁다.” 97년 4월 창립된 이 회사의 직원 30명은 30대 사장을 비롯해 모두 20~30대다. 연말 모임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의견을 묻자

  • [경영학] [마케팅조사]`버거킹`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 레포트를 쓰게 된 동기와도 같은 호주와 한국의 버거킹의 차이는 이름이다. 같은 프랜차이즈 세계기업으로서 나라마다 틀리게 불려지는지 이색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대중화된 브랜드를 새로운 이름으로 만났을 때의 신선한 충격이란, 헝그리 잭.버거킹의 짝퉁 브랜드가 아닌 호주의 버거킹을 지칭하는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나라의 왕을 지칭하는 킹을 일개 패스트푸드에 붙일 수 없어 헝그리 잭이라 이름 붙였다고도 하지만 사실 호주에 버거킹

  • [경제발전] 광주시 종합스포츠 타운 건립방안 -야구장신축을 중심으로 한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 레포트를 작성한 적은 거의 없었던 경험이라 생소하였다. 워낙 경제발전론에 대한 레포트비중이 다른 과목에 비해 높다보니 더 열심히 하고자하는 열의가 있었던 반면, 그만큼의 부담도 쌓여갔다. 그래도 이런 경험들이 나중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하면서 보람도 느끼고 다음에 이런 종류의 레포트를 작성할시 더욱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61942 경제학부 김성철이 번 프로젝트를 통해 작은 그룹이였지만 조직을 이끌어 나간다는 것이 쉽

  •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꼬꼬면의 성공 요인 및 마케팅전략
  • 야구장을 찾는 관중들에게 자사 식품을 공격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 것이다. 야구장을 찾는 관중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부대시설들 특히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져만 가고 있다.식음료를 주력으로 삼는 팔도에게 700만의 잠재적 고객이 확보된 것이나 다름없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따끈한 국물이 생각나고, 야구장을 찾으면 맥주와 치킨, 피자 등이 생각나는 것처럼 야구 이닝별로 연상되고 찾을만한 먹

  • 엘지트윈스(LG트윈스) 스포츠마케팅 사례분석및 문제점분석과 개선방안 제안
  • 야구장의 위치잠실야구장은 지하철 2호선 종합운동장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외의 대중교통도 잘 발달되어 있어 접근이 용이하다. 또 주변에는 아시아공원, 잠실한강공원이 있어 가족단위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한 정거장 간격으로는 코엑스몰, 신천이 있는데 다양한 문화시설로 인하여 젊은 층의 고객이 많다. 이렇듯 잠실야구장은 편리한 대중교통과 주변시설로 인해 다양한 수요계층과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다. 2) 주변 입지 환경- 아시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