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효과적인 광고와 비효과적인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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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의 개념

2. 광고가 마케팅에서 차지하는 비중

3. 광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4. 광고를 판단하는 기준

5. 효과적인 광고의 예시

6. 비효과적인 광고의 예시
본문내용
3. 광고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제품정보에 대한 신뢰도 : ‘언론매체광고’(51.2%), ‘입소문’(37.4%), ‘인터넷’(7.0%)順
-소비자 73.3%, “언론매체광고가 제품 구매 결정에 영향 미친다”
“‘언론매체광고’(51.2%)와 ‘입소문’(37.4%)을 신뢰한다”
구매결정을 좌우하는 제품정보의 획득 방법으로는 신문, TV, 라디오 등 언론매체를 통한 광고와 주변의 입소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뢰할 만한 제품정보 획득 방법으로 신문, TV, 라디오와 같은 언론 매체광고를 꼽은 응답비중이 51.2%에 달했으며, ‘입소문’(37.4%)이 그 뒤를 이었다. <인터넷광고: 7.0%, 홈쇼핑: 3.8%, 기타: 0/6% 順>
광고가 제품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물은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3.3%가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응답자의 22.5%로 조사되었다. <잘 모르겠다 4.2%>
결국 “정보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매체가 생성ㆍ발전하고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도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주고 있는 것은 전통적인 언론광고와 입소문인 것이다.
4. 광고를 판단하는 기준

●효과적인 광고의 3가지 조건
1. 어느 정도 광고에 접촉하였는가 (접촉효과)
2. 고객에게 어느정도 인상을 심어주었는가 (심리효과)
3. 구매행동을 실제로 일으켰는가 (구매효과)

●성공한 광고의 정의
-사람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을 때, 그것을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려 사람들이 그것을 사용함으로써 만족을 얻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성공한 광고라고 한다.
-자체에 주의를 끌지 않으면서 제품을 많이 파는 광고로서, 다시 말해 광고는 소비자의 주의를 오로지 제품에만 집중시켜야 한다. <데이비드 오길비>
학술적, 문화적 측면으로는 광고의 성공 여부를 따지는 지표는 다양할 수 있다. 그러나 광고 제작 및 상영 비용을 제공하는 광고주와, 광고주에게 계약을 이끌어내야만 하는 광고제작사에게 광고의 성공 여부를 따지는 지표는 아주 간단하다.
광고의 성공도 = ( 해당 광고가 방영된 T 시점 이후부터의 해당 시장 동향 ) / ( 해당 광고가 방영되는 T 시점 이전까지의 해당 시장 동향 )
또한 잘 만든 광고가 반드시 성공한 광고라 할 수 없다. 성공한 광고는 결국 마케팅의 4요소중 촉진의 한 방법으로서 얼마나 많이 매출에 영향을 미쳤나? 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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