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신데렐라맨`에서 나타나는 동대문의 장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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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드라마 내에서 동대문의 ‘장소성’
1. 동대문의 경관
2. 사람들의 경관 인식 속 동대문의 부정적인 모습
3. 사람들의 경관 인식 속 동대문의 발전적인 모습
4. 미래상

Ⅲ.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 SWOT 분석
1. S(Strengths) - 강점
2. W(Weakness) - 약점
3. O(Opportunities) - 기회
4. T(Threats) - 위협
5. 클러스터 구성 주체 분석을 통한 S(강점)과 W(약점)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사람들의 경관 인식 속 동대문의 부정적인 모습
1) 카피
드라마 속에서 파리 에스모드에 입학한 유망한 예비 디자이너 서유진은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에 학교를 끝마치지 못하고 한국으로 오게 된다. 그녀의 아버지는 동대문에서 도매상을 하고 있었다. 그런 인연에 닿아 대산을 알게 되고 대산은 그녀에게 디자이너 직을 권유한다. 디자이너라는 말에 희망을 가지고 갔던 그곳에서 그녀에게 요구한 것은 해외 유명 명품 디자인이 나온 잡지책을 가지고 소재와 디자인을 그대로 베끼라는 것. 이 뿐만 아니라 후에 서유진이 회사에서 패션 트렌드 조사를 통해 동대문 상가의 사진을 찍고 돌아다닐 때도 동대문 상가의 사진은 그 회사가 자신이 그 회사 제품을 카피했다는 것을 고발하기 위해 나온 줄 알고 싸우는 장면이 나온다. 실제로 동대문 상가에서는 제품에 대한 카피로 인하여 고발당하여 벌금을 무는 경우도 많다. 일반 사람들의 인식 또한 동대문은 새로운, 다른 디자인의 옷을 사기 위하여 가는 것이 아닌, 유명 의류의 디자인을 질은 조금 낮지만 저렴한 가격에 사기 위하여 가는 곳, 루이비통이나 샤넬 등의 명품 제품들의 카피를 살 수 있는 곳으로 더 알려져 있다. 또한 그곳에서도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노력 보다는 이미 나와 있는 제품 카피에 더 집중하고 있기도 한다. 이러한 ‘카피’ 라는 동대문의 장소성은 동대문의 발전에 저해요소가 된다. [카피 단속으로 오해하고 다투는 장면]

상인: 너 뭐야?
유진과 디자이너: 안녕하세요. 저희는 소피아 어패럴에서 일하는 디자이넌데요.
상인: 뭐야. 지금 우리 옷이 니네 카피라도 된다는 거야?
유진과 디자이너: 아니요, 그런 게 아니라 요즘 트렌드는 어떤가 시장조사라도 할까 해서요.
상인: 됐어, 그건 니 사정이고. 손님 떨어지니까 빨랑 비켜.
싸움.....이후
이모(재봉공장 사장부인): 요즘 업체들에서 카피단속이 심하걸랑. 재수 없게 된통 걸린 거지, 뭐.
[점원들 몰래 카피할 옷 사진을 찍는 대산]

대산이 백화점에서 카피할 옷을 사진 찍는다.

종업원: (무언가 눈치를 채고) 손님 찾으시는 것 있으십니까?
[잡지를 보고 카피하라는 장면]

삼촌(재봉공장 사장): 디자인 전공 했다니까 그렇게 어렵진 않을 거야. 패턴까지 뜰 수 있으면 더욱 좋고, 원단 까지 확실하게 짚으면 페이는 더 줄 수 있으니까.
유진: 죄송하지만 전 못하겠는데요. 전 나중에 정식으로 디자이너가 될 생각이어서요. 나중에 남이 제 것을 이렇게 베끼면 아주 속상할 것 같아요.

참고문헌
이정협 외, 「한국형 지역혁신체제의 모델과 전략 : 지역혁신의 유형과 발전경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편], 2003
차정호, 「동대문 패션 클러스터의 경쟁우위: 형성과정과 견고성 분석」, 한국과학기술원 2003
장승권, 「혁신공간으로서의 클러스터에 관한 분석 :동대문 패션클러스터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생산성학회, 2001
김양희 외, 「재래시장에서 패션 네트워크로 : 상인과 연구원이 말하는 동대문시장의 겉과 속 」, 삼성경제연구소, 2000
고현일, 「동대문 패션밸리 발전구상 : 재래시장에서 패션네트워크로」, 한양대 도시대학원, 2001
김경희, 「동대문 상가의 패션 머천다이징 시스템에 관한 연구」, 건국대 디자인대학원, 2002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이탈리아 패션산업의 경쟁력 원천」,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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