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역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집단모임에 대한 소개
2. 우리집단은 의사소통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feedback은 잘 이루어졌는가?
3. 집단역동의 이해
4. 집단역동과정 속에 집단사회복지사가 참여했을 경우
- 본문내용
-
1. 집단모임에 대한 소개
(1) 집단의 크기 : 총 7명으로 바람직한 집단의 크기를 이룸.
- 신희범, 박문길, 박병권, 임현빈, 고아라, 노수진, 이재용 총 7명으로 교재에서 제시한 바에 의하면 바람직한 크기의 집단을 이루었다. 따라서 집단이 너무 적어 발생하게 되는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진다거나 각자가 받는 압력이 커진다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감소할 수 있었고 집단의 크기가 너무 클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 집단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줄어들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었다.
(2) 집단의 구성 : 동질집단
- 집단의 구성원이 사회복지학과 학생 6명, 그리고 아동복지학과 학생 1명으로 이루어져서 본질적으로 모두 복지라는 과목을 학생이었던 까닭에 서로 잘 알지 못했던 사람들끼리도 빨리 친해질 수 있었고, 이에 모임시 좀 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었다. 또한, 지적능력에 있어서도 같은 대학 같은 학과에서 복지라는 공통적 학문을 갈고 닭았던 바, 정신연령이나 지적능력에서 있어서도 동질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너무 비슷한 성향을 지닌 구성원들로 구성된 집단이었기에, 지지와 이완이 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성숙한 변화에 방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었지만, 이에 대한 염려에도 불구하고, 화두에 대한 구성원 각각이 상이한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알 수 있었고, 서로에 대한 이해를 돋우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었다.
-
(3) 집단의 기간 : 보통 주 1회(구성원 간 약속시간이 맞지 않을때는 주말을 이용하여 주 2회의 모임을 갖기도 했음)에 1시간에서 1시간 30분 가량의 모임을 갖음.
- 매 모임이 끝날 때마다 다음 모임시기의 날짜, 시간, 장소를 정해서 유동적으로 모일 수 있었으며 모든 구성원이 가능한 시간을 맞추고자 노력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관계론]OECD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영화 기생충을 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개입 방법 1 부자 집 개입 방법과 2 반지하 집 사는 사람들의 개입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