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과 면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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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과 면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
(2) 사회복지 실천의 면담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1. 서론
사회복지 실천은 개인, 가족, 소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부여적인 접근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이다. 삶의 질 향상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이 글에서는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과 면담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2. 본론
(1) 사회복지 실천의 관계론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감정과 태도가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사이에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협력, 협상 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여 활용하도록 돕는 활동의 총체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 실천에서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관계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서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이 있다는 것이다. 그 목적이란 클라이언트의 적응 및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구체적으로 한정된 기간을 가지고 맺는다.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관계를 종결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보다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자신을 헌신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특화된 지식 및 기술을 가지고 전문직의 윤리강령에서 비롯된 권위를 지닌다. 이러한 전문적 관계는 통제된 관계이다.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며,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진다.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계에는 7가지 원칙이 있다. 먼저 첫 번째 원칙은 개별화이다. 개별화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가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표현을 경청하고 관찰하여 개별적인 접근을 해야 하며, 상황을 고려하여 개별 수준에 맞는 사례를 진행해야 한다. 두 번째 원칙은 의도적인 감정표현이다. 감정표현은 스트레스나 긴장에서 완화시켜주고 자신의 문제를 보다 분명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문제를 더 잘 이해하여 보다 정확하게 개입할 수 있다. 또한 감정표현을 사회복지사가 진지하게 경청하면서 치료의 효과를 얻기도 한다. 세 번째 원칙은 통제된 정서적 관여이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 이에 대한 이해, 적절한 반응 이렇게 세 가지의 구성요소로 되어있다. 먼저 클라이언트의 감정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민감성은 사회복지사가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지 민감하게 파악하고 그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이해는 감정이입적 이해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사가 주관적인 감정을 인지하고 그 의미를 잘 포착하는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반응은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나타나는 태도이다. 네 번째 원칙은 수용이다. 사회복지사의 수용을 저해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사회복지사가 인간행동에 대한 지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바르게 수용하기 어렵다. 그리고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억압된 갈등을 갖고 있는 경우 유사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기 어렵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이 부족하여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지 못하면 클라이언트에게 무의식적인 분노와 거부를 행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편견이나 선입견을 갖고 있을 때 수용이 저해된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대안마련이나 문제해결을 보장할 수 없는데 말로만 안심시키는 것도 사회복지사 수용의 저해요인이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경이 결여된 경우 수용의 저해가 발생한다. 이러한 요인들을 극복하면 올바른 수용이 이루어진다. 다섯 번째 원칙은 비심판적 태도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판단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를 비난하거나 처벌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를 이해하고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서라는 목적의식을 분명하게 갖추어야 한다. 여섯 번째 원칙은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이다. 클라이언트의 올바른 자기결정을 돕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기 수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클라이언트의 내적자원, 즉 잠재된 장점이나 능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활용할 수 있게 자극을 주어야 한다. 자기결정의 원칙에 있어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먼저 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책임을 지고 클라이언트에게 단지 종속적인 역할만을 수행하도록 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서비스는 무시하고 사회복지사 중심으로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판단에 따라서 행동방법을 결정하도록 교묘하게 조종하지 않아야 한다. 일곱 번째 원칙은 비밀보장이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다는 명목으로 다른 전문가들과 사례를 공유하는 경우 등 비밀보장을 위반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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