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 - 개입의 목표와 과업 및 개입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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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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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목표
(2) 사회복지사의 과업
3. 개입기술
(1) 직접적 개입
① 의사소통기술
② 행동변화기술
(2) 간접적 개입
① 조정(coordination)
② 환경조작
③ 옹호(advocacy)
(3) 점검(monitoring)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개입과정
- 초기단계에서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또는 그 주변 환경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개입활동이 수행되는 시기.
- 클라이언트는 해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할 때에만 움직이며 자기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접근. 따라서 개입은 클라이언트의 가치와 신념체계,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대처방법 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효과가 있다.
1. 개입의 목표와 과업
(1) 목표
①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변화전략의 수립
② 개입, 원조, 교육, 동기유발, 자원연결, 행동변화 등을 통한 변화의 창출
③ 지속적인 점검(monitoring)을 통한 변화 정도의 유지와 평가
<개입을 수행하는 상황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원칙 : Johnson, 1982>
① 경제성 : 선택된 활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개입의 전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해야 한다.
③ 개별화 : 도움을 필요로 하는 특정 클라이언트 체계의 특성과 욕구에 맞도록 개입활동을 조정해야 하는 데 클라이언트의 능력과 상황에 맞는 접근이 필요하다.
④ 발달 : 개입의 전체 방향은 클라이언트 체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⑤ 상호의존성 : 사회복지사 활동의 일부는 클라이언트의 활동에 달려 있다. 클라이언트의 활동과 클라이언트의 변화능력을 고려한 후 개입이 출발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활동은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으므로 양측의 활동은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⑥ 서비스 목표에 초점두기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모든 활동은 어떤 식으로든 두 사람이 합의한 계획의 목표에 부합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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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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