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글로벌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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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과 글로벌문화
목 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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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
· 글로벌문화의 개념
· 글로벌문화에 대한 이론적 관점
2. 글로벌 문화와 문화제국주의, 글로컬문화
· 글로벌화와 문화제국주의
· 문화제국주의와 글로컬문화
3. 인터넷과 청소년 글로벌문화
· N세대의 출현과 글로벌문화 형성
· 네트워크와 청소년 글로벌문화
· 사이버공간과 청소년 글로벌문화
4. 한류와 청소년 글로벌문화
· 한류란?
· 한류의 발전과정
· 한류와 청소년 글로벌문화
Part 1. 글로벌문화에 대한 이해
Part 3
Part 4
→ Part 1
Part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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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ization
기원: 1960년 선진 기술로 개발된 자동차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면서 국가 및 지역 간의 글로벌화가 촉진
일반적으로 “글로벌화란 국가 단위의 경계가 약화 또는 무력화되고 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어 기존의 국경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과정”(waters,1998)으로 정의
글로벌화에 대한 주장은 크게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영역으로 구분
글로벌문화는 문화적 차원에서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화라는 총체적 구조 변화를 구성하는 한 축이다. “국가 간에 커뮤니케이션, 교역, 여행이 증가하고, 국가나 민족 사이의 경계를 넘어 문화가 확산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Bell et al. 2004)
글로벌문화의 개념
p. 180
Part 1. 글로벌문화에 대한 이해
Part 3
Part 4
→ Part 1
Part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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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문화는 국가, 지역 간의 상이한 문화가 접촉 또는 혼용되면서 생겨난 것으로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문화제국주의적 시각
· 중심부 국가인 서구사회 문화가 팽창적으로 주변부 국가에 침투하여 문화적 독창성을 파괴하고 문화 간에 지배-종속관계를 형성한다는 입장
상관관계에 초점 이론
· 문화전파이론, 문화수용이론
· 비판: 문화다원주의나 문화다양성을 지나치게 바람직한 원리로만 인식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래서 문화적 정체성에 따라 이를 누릴 수 있는 권리인 문화권에 대한 인정이 문화다양성 논의의 중심이 된다.
다양한 문화들이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가지고 교류하면서 새로운 이질적인 지역문화들이 생겨나고 상호 공존하게 된다는 시각.
- 제 3의 새로운 문화가 만들어 지기도 한다는 것이다.
2) 글로벌문화에 대한 이론적 관점
p. 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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