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프로그램 개발]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준비교육 -부부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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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제선정이유


Ⅱ. 결혼의 개념과 목적


Ⅲ. 잘못된 결혼의 유형


Ⅳ. 잘못된 결혼의 원인과 결과


Ⅴ. 결혼 준비 교육의 개념


Ⅵ. 결혼 준비 교육의 필요성


Ⅶ. 결혼 준비 교육의 목적과 목표


Ⅷ. 프로그램 이론
본문내용
(1) 결혼의 개념

결혼이란 남자와 여자간의 상호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영속적인 결합으로 상호간의 권리와 의무를 지키는 가운데 성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는 하나의 제도화된 인간생활의 기본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결혼은 성숙한 남녀가 사회적으로 적법한 혼인의식을 통해 성적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한 것으로, 현대이론에서 과거의 가족은 결혼에 앞서 존재했지만 오늘날에는 결혼이 새로운 가족을 창출한다. 고정자(1991)는 ‘결혼이란 남녀 두 사람의 성적, 경제적 결합을 사회로부터 공인 받는 것이다’ 라고 하였으며, [인류학연구지침서]에는 “결혼이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합으로서 그 여자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그 부부의 합법적인 자녀로 된다.”고 정의하였다.
Harris(1970)는 결혼이 가족에게 부여된 출산, 자녀교육, 문화전승과 같은 일들을 대신하기 위해 창안된 제도라고 기술했다. 또한 Olson & DeFrain(1994)는 “결혼이란 정서적, 신체적 친밀감, 다양한 가치관 그리고 경제적 자원을 서로 공유하는 두 남녀의 정서적, 법적 책임관계이다.”라고 정의 하였다. 따라서 결혼은 사랑하는 관계 이상의 의미를 지니며, 결혼에 대한 결정은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으나 일단 결혼하게 되면 많은 의무와 책임이 따르게 되고, 자신의 결정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으며, 자녀가 태어나게 되면 더욱 자녀에 대한 보와 양육에 대한 책임을 맡으며 자녀에게 건전한 성인의 모델을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결혼을 통과의례처럼 남들이 하니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의 필요성을 진지하게 생각해보고 스스로 도전 해 볼만한 의사가 생길 때 매우 신중히 치루어야 할 인륜지 대사라고 할 수 있으며, 결혼은 왜하는가? 결혼을 통해서 내가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4 이 결혼을 통해서 나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 나의 기대는 현실적으로 합리적인 기대인가? 아니면 단지 나의 욕심이나 집착인가? 등 결혼의 의미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결혼이란 두 남녀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결합을 의미한다.
인간은 결혼을 통하여 개인의 성적 만족과 정서적, 애정적 안정을 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결혼으로 인해 인류에 대한 책임을 지니게 되므로 결혼은 단순한 선택이 아니라 하나의 제도이며, 인류 앞에 자신의 행동을 서약하는 법적, 도덕적 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의 결정으로 인해 가족과 친족에 대한 관계가 형성되고 그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사회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출처>
▷ 논문 - 결혼준비교육을 위한 요구도 및 실시방법에 관한 연구 / 정외숙
▷ 대한가정관리학회
논문: 예비부부 결혼준비프로그램 / 박미경, 김득성
결혼 전 관계향상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검증 / 정미향, 김득성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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