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독교교육 결혼 예비학교의 당위성과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가치관의 변혁이 진행되고 있다. 약 30년 전까지만 해도 근면, 질서, 정확성, 성실, 복종, 극기 등의 개인적 미덕들이 높이 평가되었던 데 비해 오늘날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각성, 평화보장, 장애자들과의 유대, 그리고 인권 옹호와 인권확립 등의 사회적 능력들이 거기에 필요한 현실참여와 함께 크게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심이 개인의 미덕에서 사회의 능력으로 변화 되면서 그와는 대조적으로 개인의 성 생활에 대한 윤리적 요구들은 거의 무시되고 있는 현실을 보게 된다.
“모든 성적결합은 생식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도덕적 존엄성의 본질적 요소가 결여되기 때문이다.”라는 원칙이 적용되고 성 윤리가 “첫째, 성 행위는 부부관계에서만 합법적이다. 둘째, 일단 성립된 이 부부관계는 해소될 수 없다”라는 두 기둥위에 세워졌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과 성 윤리의 두 기둥은 흔들렸고 이에 대한 거센 흐름이 전 세계를 흔들어 놓고 있는 현상을 본다.
이러한 현상들은 우리에게 새로운 문제를 안겨 준다. 그것은 결혼과 가정에 대한 인식과 그 기능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는 현대 사회의 위기로까지 언급될 정도로 심각성을 나타낸다. 기존의 전통적인 개념들이 새롭게 해석되면서 사회 여러 계층에서 이러한 위기의 모습들이 들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 극단적인 양태가 이혼과 낙태, 결혼 증서 없는 결혼생활, 혼전 성 관계 등의 심각한 문제이다. 그밖에도 가정(Home)의 상실, 성 역할의 혼돈, 결혼 지참금의 문제 등의 현상들로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와 위기 속에서 우리 교회는 어떠한 대책을 간구해야 하는가? 라는 문제가 이제 교회의 또 하나의 과제라고 생각 한다. 왜냐하면 벌써 이러한 변화와 위기는 교회 안에도 침투해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 기독교계는 이러한 문제를 깊이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노력들을 해오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도 그러한 노력들은 매우 미흡한 실정임을 보게 된다. 이제 교회는 세계의 흐름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어떤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별히 가정과 결혼에 대한 인식과 그 기능이 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이다. 희망적인 것은 근래에 들어와서 교회들이 가정 사역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동안의 교회 안에서 만의 사역, 프로그램 등의 제한성을 극복하고 이제 가정을 또 하나의 목회 현장으로 인식하고 가정에 대한 목회적 사역에 눈을 돌리게 된 것이다. 물론 아직 초기 상태라 여러 가지 미흡한 점도 없지 않지만 앞으로 여러 가지의 프로그램들을 개발한다면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는 교회의 기능적 사명을 감당 할 수 있으리라 본다.
가정 사역의 한 일환으로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부부, 또는 교회 청년들에 대한 결혼 준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데 있다. 즉, 가정과 결혼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그 기능의 변모에 직면하고 있는 예비부부에게 교회가 어떻게 그 교육적 사명을 감당할 것이지를 고찰하고 결혼 준비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살펴보려는데 그 의도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세미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답을 얻고자 한다.
첫째, 결혼 준비교육은 왜 필요 한가 ? 그 당위성은 무엇인가 ?
둘째,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셋째,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는 이 시대에 결혼 준비교육을 하려면 어떤 내용들을 가르쳐야 하는가? 결혼을 준비하는 젊은이들은 무엇을 필요로 하며,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