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집단에서의 과제수행 -개인수행 대 집단수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집단에서의 과제 수행

1. 개인의 수행과 집단의 수행 비교

1-1.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1) 공동 활동 패러다임


(2) 관중 패러다임

1-2. 사회적 촉진의 동기 이론(Zajonc):

(1) 우세반응(Dominant response)

(2) 비우세 반응(Nondominant response)

2. 상호작용 집단에 있어서의 업무수행
: 개인수행 대 집단수행

(1) 집단의 이득 :

(2) 집단의 손실 :

3. 집단의 손실

3-1. 집단 생산성 손실의 원인

(1) 조정손실(Coordination losses)

(2) 사회적 태만(Social loafing)

3-2. 집단에서의 생산성 손실의 예방

(1) 확인가능성과 평가

(2) 몰입

(3) 동료구성원들에 대한 신뢰

(4) 개인적 책임
본문내용
2. 상호작용 집단에 있어서의 업무수행
: 개인수행 대 집단수행

(1) 집단의 이득 :

ⅰ. 집단이 집단에 속한 개인들의 따로 떨어진 지식과 능력을 모아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준다.

ⅱ. 집단이 개인의 능력에 맞게 수행할 일을 분배하여 효과 적인 과제 수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2) 집단의 손실 :

ⅰ. 집단에서 응집력이 높을 때 비생산적인 상호작용을 하여 시간을 낭비한다.

ⅱ. 기존 규범으로 인해 상황에 맞는 새로운 절차를 개발하기 어렵다.

ⅲ. 구성원들 간의 의견의 불일치와 같은 분쟁 가능성이 있어 효과적인 수행을 방해한다.


3. 집단의 손실

집단에서 과제 수행 시 잘못된 과정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과정 손실이라 한다. 따라서 실제 생산성이 잠재적 생산성 보다 낮게 발생 된다.

※ (실제 생산성) = (잠재적 생산성) - (과정 손실)


3-1. 집단 생산성 손실의 원인

(1) 조정손실(Coordination losses)

가산 과제 수행 시 잘못된 타이밍이나 전략으로 인해 집단에 속한 개인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결합하지 못하여 실제 생산성이 집단의 잠재적인 생산성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사례1) 무한도전 “동거동락 서바이벌 제 2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은퇴한 도시노인의 주관적 행복감에 관한 연구 은퇴 도시노인 주관적 행복감 유형
  • 사회학, 심리학. 간호학 등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꾸준히 수행되어 왔다. 또 최근에는 ‘성공적 노후’의 개념으로 노년기의 다양한 신체, 심리, 사회변화 등에 대해 적응하고 대처하는 과정으로써 좀 더 구체적으로 접근한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평균수명의 연장은 새로운 축복의 도래 일 수 있으나, 평균수명의 연장에 따른 노인인구의 급증은 심각한 과제들을 산출하고 있다. 고령화 선진국 같은 경우에는 인구고령화는 연금, 의료, 복지, 주택 등

  • [심리학실험] 범죄 장면의 기억 왜곡에서 고정관념 정보 제시의 효과
  • 대 이상이 4명(5%) 이었다.실험도구전체실험은 총 두 차례의 과정으로 시행되었다. 첫째는 일련의 학교폭력 사건을 20장의 슬라이드 사진으로 제시하였고, 제시 후에는 본 실험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방해과제로써 틀린 글자 찾기 과제를 10초씩 3세트를 수행하였다. 둘째로는 방해과제 전 제시되었던 사건의 가해자 정보 1장과, 사건과 관련된 사실을 묻는 문항 9개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시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무선 적으로 선별한 네 개의 집단에 각기

  • 요약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베리소온 매릴린 얄롬 엮음
  • 대한 페미니즘적 저작의 기본신조인 경험의 차이는 가족관련 문헌에서 되풀이 되는 다양한 개념화작업에 의해서 왜곡되거나 부정된다.페미니스트들은 과제의 할당, 일과 여가의 경험, 보살펴주고 보살핌을 받는 것, 갈등과 폭력장면, 취업, 이사, 소비, 자녀수에 대한 결정 등 상세한 매일 매일의 가족생활은 사회적 성과연령이라는 기본적 구조를 체계적으로 살펴보지 않고는 제대로 이해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1)모성과 어머니일 수행의 경험 (p.24)

  • 체육교육론 협동학습모형이란
  • 집단으로 소집단 구성 → 전체 팀의 운동수행능력이 균일하게 구성팀원들의 다양성은 사회성 학습을 촉진1. 협동 학습 모형이란?나. 협동 학습 모형의 시작팀원간 긍정적 상호작용1대1 발전적인 상호작용개인의 책무성대인관계/ 소집단 인간관계 기술팀 반성1. 협동 학습 모형이란?다. 협동 학습의 5가지 기본 요소1. 협동 학습 모형이란?라. 협동학습 모형의 장점과 단점* 협동학습 모형의 장점① 협동 학습 과제는 사회의 업무 수행 방식으로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사회 적응성, 대인 관계의 원만성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성이란 인간 관계 속에서 사회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를 조절해 가는 행동의 경향이다. 즉, 인간의 사회적 기술은 출생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기질과는 달리 살아가면서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Hartup(1979)은 또래와 성공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어린시절의 중요한 과제이며 아동의 사회성과 언어발달에 중대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