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노노경영시스템]커뮤니케이션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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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식 자료
본문내용
인근서점을 방문해보면 자연스럽게 눈에 뛰는 책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관한 책입니다. 창업을 희망하거나,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 혹은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협상의 성공을 위해 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를 합니다.
이처럼 현대는 뛰어난 기술적인 능력과 더불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되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라 하면 흔히 말만 잘하는 사람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은 듣기, 말하기, 칭찬, 피드백을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야합니다. 내말만 하고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들어주지 않으면 그 사람은 분명 잘못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상대체로 정보(Informational), 관계(Relational), 촉진(Promotional)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할 때에는 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내용이 달라져야 합니다. 사실 지향적, 관계 지향적 대화가 있으며, 예를 들어보면 상사에게 보고를 하거나 타인에게 사실을 설명을 하는 경우에는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사실지향적인 대화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술을 마시거나 식사를 하며 잡담을 한때,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에는 두 사람 사이에 신뢰감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대화를 관계지향적인 대화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 종류의 대화는 각기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사실 지향적인 대화는 자기 입장에 서서 하게 되며 관계지향적인 대화를 하려면 상대방의 입장에서 해야 합니다. 사실지향적인 대화는 가능하면 간결하게 해야 되지만 관계지향적인 대화는 가능하면 길게 이야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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