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위 감독의 `중경삼림` 미장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두

□ 스토리텔링

□ 촬영기법과 속도

□ 앵글 (구도)

□ Set

□ 의상과 인물성격

□ 조명과 색감을 이용한 분위기

□ 소품의 의미 부여

□ 음악

□ 주제

□ 끝맺음




본문내용
□ 촬영기법과 속도
왕가위 감독의 영화와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크리스토퍼 도일의 hand-held camera 촬영 기법은 영화의 영상미를 더욱 빼어나게 만들어 주며, 이는 현대 젊은이들의 시각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충분하다. 특히 이는 좀 더 암울하고 분위기를 타락천사에서 더 효율적으로 쓰인 듯하다.
특히 왕가위 감독은 주인공의 심리 상태에 따라서 필름 속도를 다르게 촬영하는 기법을 자주 쓴다. 지금은 그 방법(매트릭스 등)이 보편화 되어 있지만 94년 당시만 해도 매우 획기적이었다.
예를 들면,
- Slow Motion Style로 촬영되어 진 Scene은 어수선하고 급박하게 표현되어야 하는 격투 장면이나 쫓고 쫓기는 장면 등에서 사용 되어지는데 이 때 핸드 핼드 카메라 기법이 아주 효과적으로 쓰인다. 장면들은 멈칫거리면서 속도가 늦춰진다.
(금성무가 지명수배범을 잡는 씬, 임청하의 총격 씬 등)
- 주인공과 배경이 되는 사람들 사이의 속도를 달리하여 주인공의 심리 상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쓰였다. 이는 배경인 사람들의 속도감 있는 움직임과는 별개로 두 주인공은 마치 정지된 시간 속에 갇혀 있는 것 같다. (양조위가 옛 연인의 편지를 받지 않고 커피를 마시며 왕정문과 대화 없이 생각하는 장면, 양조위가 왕정문과의 데이트를 기다리며 바에서 술을 마시는 장면 등)

□ 앵글 (구도)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감독답게 카메라의 앵글은 상투적인 형식을 벗어나 과감한 사선 분할을 실시하여 보다 자유로운 형식을 많이 보여준다.
- 금성무가 Midnight Express cafe 앞 공중전화를 하는 장면
- 임청하와 금성무가 만나 대화하는 장면에서의 화면 분할 된 장면
- 스튜어디스인 옛 여자 친구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나가면서 집안 양조위를 향해 손을 흔드는 장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영화] 영화 `쥴앤짐`과 그 배경에 대하여 -새로운물결 `누벨바그` 그리고 거장 `트뤼포`
  • 감독 (P.29)Ⅴ. 누벨바그의 특징1. 구성상특징 (P.29~30)2. 카메라기법 (P.31~34)Ⅵ. 누벨바그의 영향Ⅶ. 트뤼포의 영화세계1. ‘쥴앤짐’ 영화분석 (P.36~41)2. ‘400번의 구타’ 영화분석 (P.42~47)3. ‘피아니스트를 쏴라’ 영화분석 (P.48)4. 트뤼포의 영화비교 (P.49~50)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

  • [소리문화] 중국음악
  • 왕가위 감독의 작품과는 확실히 다른 맥락을 보인다. 아마 무협이라는 소재의 독특함 때문에 가능했으리라 여겨진다. < 화양연화>는 이런 전작들에 비하면 분명하고 명료한 시간과 고전적인 내러티브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의 1분처럼 극단적이지도, 의 10000년처럼 과장되어 보이지도 않는다. 거기다 끊임없이 등장하던 왕가위의 전매특허 같은 주인공의 독백도 이 영화에서는 자취를 감추어, 오히려 너무 많은

  • [중국음악] 홍콩반환기의 시대상이 담긴 영화와 음악
  • 왕가위 감독의 작품과는 확실히 다른 맥락을 보인다. 아마 무협이라는 소재의 독특함 때문에 가능했으리라 여겨진다. < 화양연화>는 이런 전작들에 비하면 분명하고 명료한 시간과 고전적인 내러티브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의 1분처럼 극단적이지도, 의 10000년처럼 과장되어 보이지도 않는다. 거기다 끊임없이 등장하던 왕가위의 전매특허 같은 주인공의 독백도 이 영화에서는 자취를 감추어, 오히려 너무 많은

  • [홍콩영화] 홍콩영화의 과거와 현재 미래..
  • 왕가위, 관금붕, 서기 등의 감독이 나타났다. 그러나 홍콩 평론가 이탁조는 진지한 리얼리즘 영화인 (동당)(童黨)을 만든 유국창을 빼면 왕가위가 대변하는 대 부분의 포스트 뉴 웨이브 감독들은 또다른 미학적 보수주의로 빠져든 홍 콩 뉴 웨이브의 변주를 연주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혹평했다. 홍콩 뉴 웨이브의 진지한 얼굴이었던 방육평 영화의 계보는 오늘날 별로 남아 있지 않다. 서극은 흥행과 예술 사이에서 곡예를 벌였고 허안화는 적당히

  • [영화론] 촬영기법
  • 감독 및 영화에 대한 약간의 짜증과 귀차니즘을 동반하지만, 관객을 능동적으로 사고하게 한다는 점으로 말미암아 영화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이해하게 되는 것 같다. 중요한 것은 왕가위가 동사서독뿐만이 아니라 그의 다른 작품들, 아비정전 중경삼림 화양연화등을 거쳐 최근작인 2046에 이르기까지 자신만의 미학적인 프레임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이 사람들로 하여금 왕가위표 영화에 열광하게 만들고, 함께 공감대를 형성해나가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