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정치광고

(1) 정의 및 목적

(2) 종류

2. 네거티브 전략

(1) 기능

① 순기능

② 역기능

(2) 효과

(3) 대응전략

① 광고에 대한 대응 전략

② 규제방안을 통한 대응전략

3. TV와 정치 커뮤니케이션
(1) 선거에서 TV의 역할

(2) TV 정치광고의 기능

① 순기능

② 역기능

(3) TV 정치광고의 유형

Ⅱ. 본론
1. Case Study : 미국

2. Case Study : 우리나라 16대 대통령 선거

Ⅲ. 결론

본문내용
② 규제방안을 통한 대응전략
타율규제 : 타율규제는 정치광고가 부정 부당한 광고로 인해 상대방 후보를 비방 하거나 과열경쟁으로 인한 문제점을 방지하고 , 유권자를 보호한다는 측 면에서 법이 갖는 강제력을 해사하여 이를 해결하고자하는 것이다. 타율 규제방안은 명예훼손죄로 고소, 허위사실유포로 고소 등이 있으나 실제 로는 그 실행이 어려운 실정이다.
국 가 명
규 제 현 황
미 국
덴 마 크
핀 란 드
프 랑 스
독 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 국
이스라엘
없음
없음
개인에 대한 공격금지, 정치광고에서 제품광고 금지
제작방법과 세부규제적용
없음
없음
없음
없음
방송이전 선거위원회 승인 필요
[표 ] 국가별 텔레비전 정치광고 내용 및 형식에 대한 규제현황

자율규제 : 자율규제는 국가나 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주적인 조치로서 스스로 제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율규제 방안은 1. 후보간의 자율규제 2. 광 고 제작 대행사간의 규제 3. 유권자운동에 의한 규제 등이 있으나 이 방 안 역시 자율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언론의 편파성이나 네거티브광고의 증가에 따른 정치광고의 역기능 등 여러 가지 폐단에 대 한 사회적인 비판이 있어서 타율규제의 가능성이 높아 지고있기 때문에 자기방어의 입장에서 자율규제를 강화하기 위한 윤리강령의 제정 등이 요구되고 있다.
⇨ 네거티브 정치광고가 증가하는 이유 : 네거티브 정치광고는 미국에서 1980년대에 들 어서면서 독립적인 정치행동단체(PAC)들의 성공적인 네거티브 광고의 사용을 계기 로 점차 그 사용이 증가 하고있다. 1960년대부터 1988년까지 대통령 선거의 텔레 비전 광고 830편을 분석한 결과 부정정치광고는 1960년의 7%에서 매선 거마다 증 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매 선거 때마다 네거티브 정치광고의 추세가 증가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실용 적인 이유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부정적이고 비윤리적이라는 이유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_유익한 측면의 광고와 부정적인 측면의 광고를 각각 선정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더불어 광고의 유익한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각각 선정하여 서술하고자 한다.2. 본론1) 광고 개념광고는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이벤트를 발표, 배포 또는 홍보하는 메시지이다. 먼저 광고의 주요 목표는 대중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출을 늘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의 주요 도구 중 하나이다. 또한 공익사업, 기관 또는 재단의 이미지 홍보, 정치선전 등 매력적

  • 독후감 남쪽으로 튀어 를 읽고
  • 정치도 경제도 필요없다. 곱씹어 보면 정말 매력적인 유혹이라 생각한다. 자기 일에만 신경쓰고 그걸로 얻은 생산물을 남들과 아무 대가 없이 공유한다는 게 가능하다면 그런 세상으로 떠날 사람들 아마도 생각보단 많이 있을 것이다. 물론 나도 책을 통해 그런 세상 속에 내 모습을 그려보았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몰려 다니면서 메뚜기, 잠자리 잡고, 계곡에서 물놀이 하면서 가재잡고, 개구리 잡으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던 때에 난 돈 따위는

  • 기업경영과사회 WIN WIN Marketing SCR
  • 정치인이나 사회적으로 좋은 일을 많이하고 기부도 많이 한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겠다가 아니라 내가 이익을 얻은 만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CSR정신이 아주 잘 실행되고 있다고 생각 될 정도다. 세상은 돌고 돈다. 내가 누군가에게 나쁜 짓을 하면 그것은 나에게도 악이 되어 돌아 올 것이고 누군가에게 좋은 일을 한다면 선으로 돌아 올 것이다. ‘인과응보’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고 남에게 나쁜 짓을 해 놓고 잘 살아가는 사람은 없으며 언젠가는

  • [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광고(어떠한 소원도 돈으로 해결된다고 믿게 된다), 유형화(類型化)가 지나친 인물이 등장한 것(선과 악의 흑백논리) 등이다.일곱째, 무엇보다도 TV에 대해서 의문을 갖자. 비판적으로 되자.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은 다른 것 도 얼마든지 있다. 라디오, 신문 등의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 줄뿐만 아니라 우리들 생활을 구속하지 않는다.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내용의 선별을 위한 기본 평가 기준을 취사

  • 영화 wagthe dog 감상문
  • 광고가 맘에 안든다며 보고 싶지 않아한다. 그러나 이 광고는 영화가 끝날 때까지 대략 4번 정도가 나온다. 감독의 의도는 모르겠지만 무엇인가 의미하고 있는 것 같다. 이렇게 하여 대통령 소녀 성추행 스캔들은 점점 묻혀가고 지지율은 높아져만 간다. 국민들이 얼마나 미디어를 곧이곧대로 믿는지 이 영화를 보고 알았다. 실제로 확인되지 않은 소문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일들이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정부와 정치에서만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