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독일 표현주의 영화와 파시즘의 도래(영화 메트로폴리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의미

2. 사회적 맥락

3. 특징

4. 발생

5. 쇠퇴

6. 영하 메트로폴리스 분석

6. 파시즘과의 관계
본문내용
표현주의란?

인습적인 형식의 해체, 색채의 추상적인 사용, 강렬한 감정의 우위, 무엇보다도 모사원칙에서 등 돌리기(anti-mimetic)로 우리의 지각에 비치는 그대로의 세계를 엷게 만들거나 생략함 없이 정신적 체험의 표현을 통하여 내면적 표상에 대한 예술적인 통찰로 현실을 환기시키려 하였다.

.
.
.
영화 메트로 폴리스와 표현주의

카메라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카메라 움직임과 화면구성
등장인물의 심리상태 묘사에 치중
카메라의 주관적 시선

연기

연극적 표현기법을 차용
연극같이 과장, 기교화된 연기패턴
감정이나 행위의 미묘한 뉘앙스를 표출하기 보다는 감정을 극단적으로 과장하여 표현

무대

현실 감이 거의 없는 기하학적,회화적 무대장치
사실적인 형태,선,원근을 무시한 비현실적인 무대

조명

인위적 조명
사실적인 빛과 그림자의 관계는 무시하고 비논리적인 조명으로 만들어진 명암대비
극단적인 명암대비

파시즘과의 접점

사회적문제로서 합리적인 접근이 아닌 도덕적인 문제의식으로 주제 표출
대중을 무지하고 선동당하기 쉬운 존재로 인식
계급간의 갈등을 중재해 줄 존재의 필요성 역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네멋대로해라)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를 제시해라
  • 영화들은 그의 영화 속에서 1960년대말의 관념적인 영상으로 전환되었다. 1966년에 만든 두 영화, 즉 미국 사회를 조명한 〈메이드 인 유에스에이 Made in U. S. A.〉와 파리 사회를 조명한 〈내가 그녀에 대해 알고 있는 2~3가지 것들 Deux ou trois choses que je sais delle〉을 보면 당시 고다르가 인간관계 및 사회에 대해 극도로 절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작품인 〈중국 여인 La Chinoise〉(1967, 이 제목은 파리의 마오쩌둥주의자들을 가리키는 은어임)은

  • 누벨바그 레포트
  • 누 벨 바 그Nouvelle Vague누벨바그누 벨 바 그목차서두 - 3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영화의 탄생 - 4- Avant garde - 7- 독일 표현주의 - 11- 소비에트 몽타쥬 - 13- 시적 리얼리즘 - 15- 네오 리얼리즘 - 19누벨바그 - 23- 배경 - 24- 누벨바그 특성 - 27-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Appendix - 36-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기타배경 - 72서두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 [영화이론] 촬영
  • 영상을 만들고 심지어 필름에 나비, 꽃, 모래, 돌 등을 붙여 영사기로 돌렸다. 주류상업영화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전복하는 실험적인 아방가르드영화.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의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무대로 해서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어 1960년대 히피문화 발양의 토대가 된다. 3) 독일 표현주의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더 이상 군국주의적인 선전 영화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 독일 영화계는 세 가지 유형의 영화 제작에

  • 누벨바그 누벨바그 형성배경 누벨바그 형성과정 누벨바그 영화
  • 들어가며..2누벨바그의 형성배경과 과정.31. 영화의 시초 - 프랑스의 자부심 뤼미에르 형제2. 영화비평을 통해 알아본 누벨바그3.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과 미국 B급 영화4. 실존주의 철학누벨바그의 특징.111. 작가주의2. 구조적 특징들3. 카메라적 특징들누벨바그의 감독과 작품들.211. 장 뤼 고다르와 「네멋대로 해라」2. 프랑스와 트뤼포와 「400번의 구타」마치며..41들어가며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그들이 누벨바그를 이야기하다.목차 제1장 . Prologue제2장 . 누벨바그 이전 시대 프랑스 영화의 역사 제3장 . 누벨 바그제4장 . 쥴앤짐, 400번의 구타, 네 멋대로 해라를 통해 알아보는 스타일을 그려낸 카메라 기법들 .제5장 . 프랑소와 트뤼포 그는 누구인가?제6장 . 영화파헤치기.제1장 Prologue 인간의 표현욕망의 산물로서의 영화와 영화의 탄생 이현하,『세계영화사 강의』中「초기 영화-영화의 탄생과 매체적 특성」, 2004, 9~13쪽.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