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신건강(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 파워포인트 PPT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 정신건강 보고서 파워포인트(자아 정체성과 사회성, 아동방임 및 학대, 부모와 자녀관계 문제)입니다.

목차를 보시고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한글보고서도 함께 올렸으니 제자료 검색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목 차

1. 자아 정체성
1) 자아정체성의 개념
2) 자아정체성의 중요성
3) 시기별 발달과제와 정신건강
(학자들의 이론, 정신건강 문제들, 대책)

2. 학교와 사회성
1) 사회성의 정의 및 의의
(1) 사회성의 개념
(2) 사회성의 중요성
(3) 사회성의 발달
(4)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적 행동의 여섯가지 특징
(5) 학교에서 부적응 아동에게 발생되는 문제
(6) 대책

3. 아동방임 및 학대와 실태
1) 개념
2) 아동학대와 방임의 유형
3) 아동학대 및 방임의 후유증
4) 아동 학대 및 방임의 발생현황
5) 대책
6) 사례

4. 부모와 자녀 관계 문제
1)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자녀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2) 부모자녀관계 문제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이야기 표상차이
3) 인간 지향적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4)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신감에 따른 정신건강
6)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7) 부모자녀관계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대안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 정체성
자아 정체성의 개념:
자아 정체성은 자신에 관해서 통합된 과념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개념
유아기의 특정한 반응이나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대한 인식등에서 관찰될 수 있는 신체에 대한 지각 유아기에 나타나는 나라는 대명사 사용과 도전적 태도및 특정한 역할 수행 등에서 최초로 자아 출현
자아 정체성의 중요성:
개인의 과거에 대한 역할상인 동시에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고 미래의 행동으 지도하는 역할을 함.
자아 정체성
1. 영유아기 발달과제와 정신건강(생후부터 60~72개월(5세)
1)영유아기 0~1.5세
발달과제: 모성과 애착 관계 및 신뢰감 형성
정신건강 유지 환경: 양육자와 유아와 애정에 상호관계
2)1.5~3세 걸음마기
발달과제:자율성과 독립심, 개별화의 시기, 언어습득, 대소변 가리기
정신건강 유지 환경:부모의 확고하고 믿음직한 통제와 지도 필요, 무조건의 허용과 과잉통제 배제
3)3~6세 학령전기:
발달과제: 남성상과 여성상을 배우며 자신이 원하는 바 추구 사회라는 개념 형성
정신건강 유지환경: 부모의 이해성과 친절 중요, 성적 정체감 명확히 함 부모의 부부관계가 중요한 모델이 됨
자아 정체성
2. 영유아기 자아 정체감에 관한 이론
프로이드: 구순기의 자아형성은 생후로 부터 약 1년 반까지의 유아의 생존 및 쾌락 획득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공격성 발 및 어머니와 자신과 분리된 존래라는 것 깨달음
에릭슨: 괄약근 발달로 자기 조절 가능하게 됨으로서 자율성 발달, 이로 인해 아동은 의지력을 갖게 되고 아동 스스로 외부 세계를 탐색하는 노력 가짐. 이로 인한 나와 너 내것과 내가 등의 기초적 자아 형성
로저스: 타인이 한 개인을 평가하는 방법이 자아 정체성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발달을 촉진 강조. 개인의 자아는 어떤 것은 자신의 것으로 인식되고 또 다른 어떤 것은 자신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과정에 발달 된다고 봄
아동기 발달 과제와 정신건강
참고문헌
강향옥. 2002, '해결중심의 집단 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대인관계 개 선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고영란⋅지성애. '유아의 자아 개념 및 사회적 능력과 가족 형태와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논집』4권2호
곽덕영 ⋅양승희. '아동 학대와 방임 : 실태, 법적근거 및 대책방안'.
경원 전문대학 : 263~280.
김미선. 2004.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과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 차이'.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 심리전공 석사논문
김송자. 2005.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석사논문.
김연옥⋅박인아. 2000. '가정폭력의 유형별 관련성과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문연심.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24(1) : 135-136.
송두진. 2003. '초등학생의 부-모 애착과 사회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전공 교육학석사학위논문: 4~10.
신건호. 2004. '부모자녀관계유형이 자녀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
연구』18(4) : 97-99, 106.
신건호⋅문연심. 2006. “인간지향적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도움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 교육』15(3) : 257, 262-264.
유안진⋅민하영 2001. '학령기 및 청소년기 시설 아동의 자아정체감'.
『한국아동학』_ : _ .
이경숙⋅정석진⋅박진아⋅신의진. 2004. '부모-자녀관계 문제 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이야기 표상 차이'. 『연차학술발표대회논문집』2004(1) : 96.
이경화⋅고진영. 2003. '학령기 아동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연구'.
『영재와 영재교육』제2권2호
이영호. 2003. 정신건강론. 현학사. p.55-58.
이현민⋅이종구. 2006.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논문집』
임주희⋅최연실. 2006.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미치는 부모갈등, 부모관련
스트레스,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영향”, 2006.『아동학회지』27(4) : 242-244.
정해은⋅이영훈. 2001.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 및 자녀의 자신감에 따른
정신건강”. 『한국여성교양학회』.8(0) : 226-228, 238-239.
조현. 2002. 정신보건. 계축문화사. p.31-33.
주은연⋅김홍열. 2006. '원예치료가 시설보호아동의 자아개념 및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물ㆍ인간ㆍ환경학』9(4) : _ : _.

Dr. Jaap E. Doek.__. 『사회복지전문연구지 동광』_ : 90-1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동기 정체성은 곧 건강한 자아성장의 밑거름
  • pigeonp***
    (2017.09.04 02:19:13)
회원 추천자료
  • 학령기와 청소년기 성인기 발달 분석
  • 아동들을 위한 재활 및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다. 학습장애는 평균이상의 지능을 가졌으면서도 학업성취도가 낮은 경우를 의미하며, 읽기능력이 극히 제한적이며, 한 과제에 집중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다른 주제로의 전환도 매우 느린 것이 특징이다.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아동기의 건전한 사회성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또래집단에 대한 개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

  • [사회복지실천론]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에 관한 고찰
  • 자녀의 부모에 대한 폭력, 형제간의 폭력, 아내의 남편에 대한 폭력 등 가족 간의 모든 폭력을 망라한다. 가정폭력의 범주는 직접적인 폭행, 상해, 상습범, 유기, 명예훼손, 협박, 감금, 체포, 학대, 아동혹사 등과 아울러 심한욕설과 같은 언어적 폭력(폭언) 및 의심과 같은 정신적 폭력도 포함된다.※ 가정구성원의 범위현재의 관계뿐만 아니라 전배우자와 동거하는 친족까지의 모든 실질적 관계를 의미한다.• 배우자(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자를 포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행동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섭식장애, 정신분열병, 자살, 아동학대와 방임 등이 있다. Ⅲ.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및 활동ⅰ. 미시적 관점 중심병원이나 의료 시설 내에서의 진료 과정에서 환자 및 그 가족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경제적․심리적인 문제에 대하여 사회복지 원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를 보다 효과적이며 능률적으로 전개할 수 있도록 돕는 차원이다

  • [발달심리학] 가족에 대하여
  • 관계를 맺으면서 행복하게 결혼 생활을 하고 있는 어머니는 부부간의 긴장을 경험하면서 혼자서 자녀를 키우고 있다고 느끼는 어머니들에 비해 자녀들에게 보다 더 인내심 있고 민감해서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다. 불행하게도 부부가 서로 불화나 다른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에는 효과적인 공동자녀양육은 어려워진다. 그리고 자녀양육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하는 부모간의 논쟁은 특히 해로울 수 있으며, 적지 않은 경우에는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 [가족복지론] 신체적 학대아동, 방임아동의 각각의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신체적 학대아동, 방임아동의 각각의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학대란2. 아동학대 중 신체적 학대아동, 방임아동1) 신체적 학대아동2) 방임아동3. 신체적 학대아동의 문제1) 공격성 행동2) 정신과적 문제3) 복합적 문제 발생4) 장애 발생4. 방임아동의 문제1) 사회성 발달에 영향2) 또래관계3) 복합적 문제 발생4) 평생에 걸친 후유증5) 정서발달의 위협6) 청소년기 비행의 원인5. 신체적 학대아동과 방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