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모델 보고서, 해결중심모델 사례개요 및 사례개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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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 보고서, 해결중심모델 사례적용
수업시간 발표를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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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결중심모델

1.1 등장배경
1.2 주요개념 및 원칙
1.3 목표설정원칙
1.4 주요기술


2. 적용사례

2.1 사례개요
2.2 개입과정


3. 유용성 및 한계

3.1 유용성
3.2 한계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결중심 모델

1.1 등장배경

1) 가족치료 패러다임 변화와 해결중심단기치료의 발달

(1) 가족치료 패러다임의 변화
해결중심단기치료와 이야기치료에 대한 논의가 20세기 말에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은 두 모델이 기존의 가족치료 모델과는 여러 면에서 다른 접근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결중심단기치료와 이야기치료는 치료과정에서 언어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며, 내담자와 치료자의 협동적 관계를 강조하고, 문제가 아닌 해결에 관심을 두며,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강점에 초점을 둔다. 이 두 모델은 내담자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였으며, 패러다임 변화의 선두에 서게 되었다. 해결중심단기치료에서 치료의 초점을 문제중심에서 해결중심으로 돌린 것은 분명 큰 시각의 변화다. 최근 해결중심접근은 다양한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체에 적용되며 연령이나 문제의 성격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해결중심단기치료는 이론체계보다는 실제적인 접근법에 관심을 두고 발전되어 왔으나 이 모델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개념과 이론적 근거를 우선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이 모델을 충분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해결중심단기치료의 발달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산실인 단기가족치료센터는 1978년 미국 위스콘신 주의 밀워키에 설립되었다. 이곳에서 개발된 치료모델을 1982년에 해결중심단기치료(solution-focused brief therapy)라고 부르기 시작했는데, 이 이름은 내담자가 이미 `문제가 나타나지 않은 예외상황`, 즉 해결책을 갖고 있음을 발견하면서 붙여졌다.
해결중심단기치료의 핵심에는 지금은 고인이 된 드세이저와 버그(김인수) 부부가 있다. 드세이저는 미국 위스콘신 주의 밀워키에서 출생하였으며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팔로 알토에 있는 정신건강연구소의 단기치료센터에서 공부하였으며 다양한 악기연주에 능했다. 버그는 한국의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약학을 전공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 1969년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사회사업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그 후 시카고 가족연구소와 메닝거재단 그리고 정신건강연구소의 단기치료센터에서 훈련을 받았다.
해결중심단기치료는 효과적인 치료기술이 무엇이며 치료 회기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자 했던 드세이저, 버그 그리고 동료들이 일방경 뒤에서 치료자의 기술을 관찰하고 치료과정에 대해 관찰팀과 의논하면서 내담자가 도움이 된다고 한 것들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귀납적 과정에 의해 발전되었다.

참고문헌
김인수 외(1998), 무엇이 좋아졌습니까? - 해결중심치료의 적용, 동인
김경호(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울:청목출판사
엄명용 외(2010), 사회복지 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정문자 외(2008), 해결중심 가족치료 사례집, 서울:학지사
정문자 외(2010), 해결중심단기치료, 학지사
Insoo Kim Berg · Miller(1995), 가족치료연구모임 역, 해결중심적 단기 가족치료, 하나의학사, pp.57-71
Guterman(2007), 김양현·김유미 역, 해결중심상담,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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