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모델 가출 청소년 개입사례 2케이스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중심모델 가출 청소년 개입사례 2케이스 보고서입니다. 조별모임을 수시로 갖고 자료조사하고 토론하여 작성한 것으로 교수님도 만족해 하신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사례 Ⅰ
1) 사례개요
2) 사정
3) 개입과정

2. 사례 Ⅱ
1) 사례개요
2) 개입과정


본문내용
1. 사례 Ⅰ
1) 사례개요
클라이언트는 16세의 남자로 가출 후 부랑생활을 하던 중 상담소 직원에 의해 입소하게 되었다. 초등학교 5학년 때 부의 사망과 모의 가출로 조모와 생활하던 중 가출을 시작하여 공장을 전전하며 생활하다가 서울역 근처의 여관에서 입소 2년 전부터 부랑생활을 시작하였다. 입소 후에도 2~3차례 가출을 하여 재 입소하게 된 사례이다. 성장기에 적절한 양육이 제공되지 못하여 자신의 연령에 비해 신변처리능력이 부족하며 한글을 잘 몰라 자신감이 부족하다. 또한 감정표현이 부적절하고 분노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특성을 나타낸다. 9회에 걸친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상담을 통하여 대인관계의 문제와 한글학습을 목표로 개입하였다.

(1) 클라이언트 박**(남 16세, 이하 ct으로 칭함)
초등학교 5학년 때 가출하여 6학년 때까지 2년간 공장을 다녔다. 상담소 입소 전 약 2년간 여관에서 지냈다. ct가족은 생활보호 1종 대상자로 영구임대주택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 동에서 매달 생활비 15만원과 여동생 학비지급을 받고 있으며, 한국 어린이 재단을 통해 소년소녀가장 후원금을 받고 있다. ct는 부모의 부재와 가정환경이 열악하여 적절한 양육과 지도감독이 제공되기 어려운 상태이다.

(2) 의뢰경위 및 주요문제
가출 후 부랑생활을 하던 중 상담소 직원에 의해 입소하게 되었으며, 상담소 입소 후에도 2~3차례 가출한 경험이 있다.

(3) 가족력
① 조모(71세) 수전증으로 집안 살림을 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그리고 매일 새벽기도를 다닐 정도로 교회에 열심이다. 치아가 없어 의사소통이 어렵다. 낮시간에는 이웃에 사는 교회사람들과 친구가 조모를 돌보아 주고 있다.
② 부 92년 교통사고로 사망하였다.
③ 모 부 사망이후 가출하였다.
④ 형 중학교 중퇴. 94년 오토바이사고로 사망하였다.
⑤ 여동생(14세) 중학교 2학년. 공부를 열심히 하며 집안일을 담당하고 있다.
⑥ 고모 인천에 거주하고 있지만 생활이 어렵고 왕래가 거의 없다.

참고문헌
김혜란 외(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출판
이애재(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김경호(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목출판사
류종훈(20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출판사
윤현숙 외(200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동인출판
장인협(2002)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연구소
신성자 외(200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고헌출판사
양옥경 외(2005)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신성자 외(2000) 사회복지실천론, 고헌복지재단(사회복지법인)
조휘일 외(1999)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엄명용 외(2006)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서진완 외(2001) 현대사회복지실천이론, 나남
김성이 외(199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장인협(1996) 사회사업방법론 下, 서울대학교출판

김윤영(2000) 「가출청소년에 대한 과제중심 집단사회사업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서울 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기철(1993) 「지역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사업 실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학위논문
신원우(2001) 「노숙자 음주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중심 모델(task-centered model)의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학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황미경(1996) 「가출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방안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올려주셔서 잘보고 참고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자료 부탁합니다. 감사합니다.
  • mul2***
    (2014.04.20 21:31:0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가출 사망, 빈곤 때문인데, 특히 이혼이나 가출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이 부정적이고 그 부정적인 시선이 자녀들에게 전가된다고 볼 수가 있다. 또한 조부모가 양육하는 것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시각과 함께 동정의 시각도 있다고 볼 수가 있겠다. 대구시 남구지역 조부모-손자녀 세대 및 인구수는 47세대 113명이다.(2002.8) 남구복지관 재가서비스 욕구조사(2001), 학교사회사업연구보고서(2001), 남구지역 청소년의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사례연구『 목 차 』Ⅰ. 들어가는 말.page1Ⅱ.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page 1-21) 등장배경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과제중심모델의 영향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page 3-71) 기본개념2) 이론관점3) 발달단계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page 8-15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

  • 사회복지실천론 -심리사회모델
  • 심리 사회적 모델 Ⅰ. 서론심리사회적(psycho-social) 접근의 시작은 케이스 워크를 과학적 방법으로 창시한 Mary Richmond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할 수 있다.이 접근방법은 1920년대, 1930년대의 사회경제적 상황, 퍼스낼리티 이론, 사회화이론 등의 성장에서 크게 영향을 받아 왔다. 1926년경부터 Freud학파의 이론이 이러한 견해를 더욱 뒷받침했다. 초기의 기여자로서는 뉴욕 사회사업대학원의 Marion Kenworthy, 필라델피아가족협회의 Betsey Libfey, 교사이며 이론

  •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 및 사례연구 Ⅰ. 들어가는 말Ⅱ. 과제중심모델 이론연구1. 과제중심모델의 등장배경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1) 기본개념2) 이론과정3) 발달단계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6) 과제중심모델의 과정Ⅲ. 과제중심모델 사례연구1. 사례개요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
  • 중심 재활서비스의 내용8)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 현황9) 지역사회중심 재활서비스의 과제 및 전망2. 아동 그룹홈 중심으로 1) 그룹홈의 개념2) 그룹홈의 역사적 전개 과정(1) 외국의 그룹홈 전개 과정(2) 한국의 구룹홈 전개 과정3) 그룹홈 모형의 특성과 한국형 구룹홈 모형 개발○ 탈시설화와 지역사회복지의 역할(1) 미국의 그룹홈 모형과 특성(2) 한국의 그룹홈 모형 개발4) 미인가 시설을 포함한 구룹홈과 청소년 쉼터 현황5) 그룹홈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