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담당자가 지녀야 할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교육의 인본주의적 입장과 관련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인간관에 대해 기술
1) 이론의 기본 관점
2) 자유와 책임
3) 됨(becoming)
2.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 이론에 근거하여 기술하고
1) 인본주의 교육과정의 목표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인본주의 교육과정의 구성
4) 인본주의 교육의 한계, 비판
3. 학습자의 생각이 반영된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하여 논의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본주의적 입장에서의 인간관에 대해 기술

1) 이론의 기본 관점
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항하여 활력 있는 이론적 대안을 세우고자 매슬로를 중심으로 결속된 심리학자들에 의해 탄생되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다른 심리학과는 달리 단일의 체계화된 이론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의 운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슬로가 이름붙인 소위 “제3세력의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인본주의는 인간의 본성은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 데 있다고 주장하는 신 프로이드학파,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행동을 규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형태주의나 장(場)이론, 개인의 특수성을 해석하려는 지각주의, 현상학, 그리고 실존주의 심리학의 이념을 모두 망라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운동의 지지자들 간에는 여러 다른 견해가 있지만 인간본성에 대한 그들의 공통적 관점이 로저스의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을 가진 존재가 아니며,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은 자신을 창조하는 과정 중에 있으며 생의 의미를 창조하며 주관적 자유를 실천해 가는 존재이다”라는 말에 잘 나타나 있다.

첫째, 인본주의 심리학은 일차적으로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 었다. 행동주의심리학자들의 접근에서는, 심리학이 객관적인 행동을 측정하고 그 행동이 외부환경에 있는 관찰 가능한 자극들에 의해 어떻게 통제되는가를 연구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참고문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지사
박도순(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오만록(2004), 교육심리학, 서울:교육과학사
임규혁(1992),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설명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주입식 교육(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내용은 과거에 이루어 놓은 지식과 기술의 체제로써 구성되며, 따라서 학교가 주로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과거에도 행위의 기분과 규칙이 발달되어

  • 교육행정 총정리
  • 지도 및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❸ 분류체계론 : 이 접근은 국가통치권 작용 가운데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작용을 내무 ・ 외무 ・ 군무 ・ 법무 ・ 재무 등 다섯으로 분류하고 이 중에 내무행정을 다시 보육행정과 경찰행정으로 분류하여 전자인 보육행정 중에‘교육에 관한 행정’인 교육행정을 포함시킨다는 점에서 분류체계론이라고도 정의한다.❹ 행정의 우의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

  • [인간과교육 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ㆍ설명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 주입식 교육관주입식 교육(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내용은 과거에 이루어 놓은 지식과 기술의 체제로써 구성되며, 따라서 학교가 주로 해야 할 일은 그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것이다. 과거에도 행위의 기분과 규칙이 발달되어

  • [행정철학] 공직윤리
  • 할 것인가?) , 파이돈 (영혼에 대하여) 4>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384-322 B.C.)1) 진리관 : 감각적 경험의 현실 세계에서 참 존재 발견 - 1원론, 경험론, 현실주의2) 인간관 : 인간의 궁극 목적-최고선 (最高善)의 실현, 행복 추구, 이성적 자아실현3) 이성에 의한 감각적, 육체적 생활의 절제 강조4) 윤리관 : 주지주의적 입장에 주의주의 (主意主義)적 입장을 가미함.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 주지주의적 입장-소크라테스, 플라톤의 입장을 수용 ★지식(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③진로상담 :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적절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