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심리치료기법,행동주의상담,행동주의적심리학,행동주의적모델,행동주의심리학적평가,자기보고법,직접관찰법,셀프모니터링 기법,모의장면에서의 측정,행동주의심리학적질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심리치료 기법
1. 발전의 세 영역

2.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
1) 평가의 목적과 책략
2) 최초면접
3) 문제의 상술
4) 문제의 재정의
5) 목표행동
6) 통제 변인

3. 정신생리학적 평가
1) 자기보고법
2) 직접관찰법
3) 셀프모니터링 기법
4) 모의장면에서의 측정

4. 행동주의 심리학적 질문지 배터리
행동주의 심리학적 분석에 사용되는 척도
본문내용
내담자의 언어와 행동을 행동주의 심리학적 개념에 따라 다시 정의하는 것이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의 한 특징이다.
내담자가 치료자와 이야기한 것을 스스로 이해하고 있는지, 또 치료자의 설명에 동의하고 그것을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환자 자신이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를 바라지도 않고 또 그것을 기대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치료자 본위로 치료한다는 것은 치료효과의 관점에서 보다 윤리적 관점에서 보나 다시 생각되어야 한다.
행동치료자가 짧은 시간에 내담자의 생활정보 전부를 다 알아낼 수 없다. 보다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보다 자세히 분석하고 평가하여 이 문제가 내담자의 다른 생활영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해서까지 검토해 나가야 한다.
또 최초면접을 끝내기 전에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후속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적 평가와 치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만한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이 수집한 정보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학적 원인2. 아동의 기질과 모의 양육행동3. 출생과정의 문제4. 생활환경의 영향5. 유전III. ADHD의 특성IV. 판별 및 평가방법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II. 의학적 질환 및 검사III. 면담 및 행동관찰1. 부모 및 아동과의 면담2. 검사태도 및 행동관찰IV. 행동평가 척도1. 아동행동조사표(CBCL)1) 아동행동조사표 : 부모용2) 아동행동조사표 : 교사용3)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평가 척도2. 코너스 평가 척도1) 코너스 부모평가 척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적(3) 3단계 : - 전문적 지식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성격상담, 학업

  • 이상심리학 레포트
  • 심리장애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의 심리적 고통과 불행에 대한 깊은 관심에 그 뿌리를 두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왜 불행해지며 어떻게 불행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대답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 인간을 불행과 고통으로 몰아가는 이상행동과 심리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가?, 이상행동과 심리장애는 어떻게 치료되고 예방될

  • [정신건강론] 기분장애 -우울증, 양극성 장애
  • 가 아님), 구체적 계획이 없는 반복적인 자살 사고 또는 시도나 자살을 자행하려는 구체적 계획을 세운다.- ⑴항의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과 ⑵항에 제시된 흥미나 즐거움의 현저한 저하를 나타냄- 3개 이상의 증상을 동반할 경우 주요우울장애로 진단될 수 있다- 우울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타의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 통이나 손상이 초래되어야한다- 우울증상이 물질이나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효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추수지도(追隨指導:follow-up service)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상담의 형태에서 보면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학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