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 성차별의 대책방안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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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성차별에 대한 이론적 분석, 현황, 사례 및 대책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성차별이란?

2. 성 고정관념과 차별이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
1) 부정적인 자기개념
2) 고정관념위협(stereotype threat)
3) 귀인의 모호함
4) 낮은 기대수준
5) 불평등에 대한 인내
6) 내집단에 대한 탈 동일시(disidentification) : 외집단 선호
7) 내집단에 대한 태도의 이중성
8) 사회비교대상 선정

3. 성 고정관념과 차별에 대한 대응전략에 영향을 주는 개인차 변인
1) 개인 자부심
2) 정의로운 세상에 대한 믿음 (Just World Belief)
3) 개인적 성취

4. 성차별의 현황
1) 교육
2) 경제적 측면
3) 문화적 측면
4) 정치적 측면
5) 법적 측면

5. 성차별의 사례
1)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사례
2) 중학교 교과서에서의 성차별 사례

6. 성차별 해소를 위한 법적 개선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성차별이나 남녀평등의 구호를 외치며 여성의 인권을 강조하던 예전의 시대에 비하여 최근에는 다양한 부분에서 많은 점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우리 문화 속에서 여성에 대한 편견이나 남성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어휘나 습관이 많이 남아 있다. 이런 부분은 오랜 세월 동안 쌓여온 우리 문화의 일부분이므로,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되지만 실제로 성차별적인 문화를 유지시키는 데 아주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역으로 남성차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성차별’이라 하면 대체로 여성차별을 많이 일컫지만, 실제로 남성들의 경우에도 여성들에 의한 차별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여성이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로 인식되어 왔지만, 남성들 중에서도 그러한 여성 못지않게 차별을 받는 경우가 있으니 서로 간의 이해와 양보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문>
1. 성차별이란?
성차별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차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성차별을 정당화시켜주기 때문이다. 남녀의 성차는 생물학적인 것에서만 찾는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
성차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생물학적이고 해부학적인 남녀의 차이(sex difference)와 사회학적인 의미에서의 남녀의 역할, 기대 등의 차이(gender differences)가 그것이다(우정민, 2000).
Freud는 ‘해부학적인 구조는 운명이다’라는 견해를 처음으로 주장하면서 소년과 소녀 사이의 해부학적인 구조의 차이가 성인의 기질과 성격에 있어 불가피한 성차를 낳게 한다고 생각했다(Frieze, 1978). 생물학적 이론들도 호르몬, 유전자를 중요한 요인으로 강조함으로써 생물학적 요인들을 성차의 중요한 결정인자로 보고 있다(임정빈, 1996). 반면에 페미니스트들은 남녀의 해부학적 차이는 생식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든 점에서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서 성차는 생물학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화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1. 김지경, "성차별 경험이 여성의 사회적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02.06.
2. 김양희, "여성의 의식과 생활실태에 관한 연구", 여성연구 제9권 제2호,111-149, 1991.
3. 김지경, 박수애, 이훈구. "개인자아존중감과 집단지위가 집단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13, 53-64. 1999.
4. 국사편찬위원회, 중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2002.
5. 신영숙, "젠더의 관점에서 본 역사교육과 한국사 교과서", 일본 교과서 바로잡기 운동 본부 제3차 한국사교과서 심포지엄, 2002.
6. 방연숙,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국사> 교과서의 성차별 실태와 학생 의식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2003.08.
7. 조규범, "헌법상 평등개념과 성차별법안의 논의방향", 조규범, 2010.03.24.
8. 여성가족부 양성평등문화팀, "TV, 성역할과 지위에 따른 성차별 여전", 2007.12.10.
9. 안상수, "성차별적 언어 표현 사례조사 및 대안마련을 위한 연구", 2007.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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