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제주신화의 축제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들어가며
2. 제주 전통사회의 놀이와 축제
3. 제주신화의 축제화 방안
4. 마치면서
- 본문내용
-
2. 제주 전통사회의 놀이와 축제
조선 왕조는 유교를 지배종교로 받아들이면서 무속신앙을 음사라 하여 탄압하고, 유교식 제사로 전환시키려 노력하였다. 제주도에도 이형상이 1년간 제주 목사(牧使)로 와서 광양당(廣壤堂)을 불태웠으며, 각 마을마다 있었던 129개의 신당을 없앴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이형상이 떠나자마자 각 마을마다 신당들이 다시 살아났으며, 민중들은 무교를 계속해서 자신들의 종교로 믿어왔다. 제주도의 무교도 탄압을 받기는 하였지만 강한 전승력을 갖고서 조선시대 이후에도 계속 지속되었다. 제주도에 내려온 목사들은 대부분 1~2년 동안 체류하면서 공물 진상과 같은 임무를 충실히 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사리사욕을 충족시키려는 목적이 많았으며, 따라서 민중들의 생활문화를 개혁시키려고 하지는 않았다. 유교문화가 도입되어 지방 지배세력들에게 수용되었지만, 무교는 이미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던 상태이며, 이에 따라 무교와 유교가 공존하는 문화가 지속되었다. 무속신앙은 제주도의 기층문화를 지배했으며, 마을마다 마을굿 형태의 축제가 계속 전승되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고을축제는 무격들의 굿을 중심으로 하는 무당굿형, 대동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대동놀이형으로 나눌 수 있다. 무당굿형은 그 시기에 따라 단오굿과 입춘굿, 그리고 기타 시기의 굿으로 대별할 수 있고, 대동놀이형은 대보름축제와 단오축제로 대별할 수 있다. 한양명, 조선시대 고을축제의 성격과 전승집단, 「조선후기 민속문화의 주체」, 집문당, 2004, 65쪽
하지만 제주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마을축제와 놀이는 ‘입춘굿’, ‘화반’, ‘약마희’ 등이다. 옛 제주에서도 대보름·단오·백중·추석 등의 명절에 마을마다 놀이와 축제를 했을 것으로 여겨지나 기록상 확인되지는 않는다. 제주도의 생산구조는 농경과 어업이 복합된 형태이며, 농경도 육지와 같은 벼농사가 아니라 조와 보리농사가 중심이고, 또한 농경과 어업이 병행하는 환경이었기 때문에 육지와는 다른 세시풍속과 축제와 놀이문화 전통을 만들어 왔다고 하겠다.
특히 유교가 지배종교가 되지 못하고 무교가 민중들의 종교로 지속되면서 무속제의를 중심으로 축제와 놀이문화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농경과 어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주 전통사회에서 신에게 제의를 올리는 마을굿은 당연히 축제적인 성격도 가졌다. 굿은 신을 청하고, 신과 함께 놀고, 신을 보내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는 신을 불러들여서 풍요와 안녕, 행복을 기원하고 그것들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희망과 믿음 속에서 기뻐하며 즐거이 노는 축제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문무병, 「바람의 축제 칠머리당 영등굿」, 황금알, 2005
문무병, 제주도 당신앙 연구, 제주대학교 박사논문, 1993
이상일, 「한국인 굿과 놀이」, 문음사, 1984
이종영, 축제와 사회, 「한국축제의 이론과 현장」, 도서출판 월인, 2000
한양명, 조선시대 고을축제의 성격과 전승집단,「조선후기 민속문화의 주체」, 집문당, 2004
한양명, 축제와 놀이, 「한국축제의 이론과 현장」, 도서출판 월인, 2000
허남춘, 삼여신 도래신화와 축제 가능성, 「탐라문화」 27호, 탐라문화연구소, 2005
현용준, 「무속신화와 문헌신화」, 집문당, 1992
현용준, 「제주도 무속과 그 주변」, 집문당, 2002
현용준, 「제주도신화의 수수께끼」, 집문당, 2005
최인학, 축제와 신화, 「한국축제의 이론과 현장」, 도서출판 월인,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1주1강에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인 현상을 반영함을 학습했습니다 사회적 기초로서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미래동향을 예상하여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자신이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리더십]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음악치료학의이해_과제2] 7주차 과제 음악치료계획서
- 내가 생각하는 사랑이란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