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산업적 활용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개론
- 신화와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 산업 콘텐츠로서의 신화

02 신화 소개 및 산업적 활용 사례
- 국내 사례
- 외국 사례

03 결론
- 한계 및 아이디어 제안
본문내용
신화란?
*그리스어 ‘mythos’에서 유래.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

**신화는 과거형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신화의 본질은 항상 ‘진행형’.

***근원적이고 본질 적인 것에 대한 인간의 열망이 나타남.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마케팅
: 극과 같이 서사구조와 인물을 이용함으로써,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상품을 각인시키는 마케팅 기법.

<효과>
1. 비슷한 성능의 상품들 사이에서 감성마케팅을 통해 차별화할 수 있음.
2. 소비자에게 의미를 각인시켜 브랜드와 고객간의 관계 형성.
3. 상업적인 느낌을 덜어내어 소비자들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음.


참고문헌

-오세정, 『설화와 상상력』, 제이앤씨, 2008
-김영주, 『 문학과 문화, 디지털을 만나다』, 산지니, 2005
-한호림, 『 뉴욕에 헤르메스가 산다 1, 2』, 웅진지식하우스, 2010
-최혜실,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다할미디어, 2006
-강등학, 『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그레그 베일리, 『미솔로지카』, 생각의 나무, 2009
-김화경, “바리공주 신화의 연구”, 한국사상문화연구원, 2009
-송태현, “신화와 문화컨텐츠-제주신화’자청비’를 중심으로”, 백석대
-김재헌, “한국 신화에 나타난 몬스터 캐릭터의 디자인 분석과 활용방안 연구”, 동의대학교, 2010
-신호성, “ 문화콘텐츠로서의<아랑전설>”, 고려대학교, 2007
-김은정, “ 아랑전설의 축제화 양상과 그 사회 문화적 의미”, 안동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소비자행동분석] 미국영화산업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 역, 할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 전략(2001)논문최미재,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변동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1995)정헌일,  글로벌 메이저와 영화산업 : 전망과 후생변화 , 서울대 대학원(2001)김부영,  세계화에 대한 대응으로서 한국 영화산업의 문화산업전략에 관한 연구 , 서울대 대학원, 2000인터넷 사이트삼성경제연구소정보통신정책연구원영화진흥위원회인츠닷컴엔터스닥 홈페이지네이버 지식 검색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북미(미국,캐나다)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마케팅전략분석
  • 활용, 플랫폼당 모델수를 늘리는 전략을 통해 원가절감을 달성시킴으로써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다.현대자동차가 미쓰비시, 다임러 크라이슬러와 차량 공동개발에 나섬에 따라 현대차의 전략적 제휴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현대는 과거 자본 및 기술제휴 관계를 맺어온 미쓰비시를 매개로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제휴를 맺는다는 전략이다. 다임러가 현대차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는 미쓰비시 경영권을 인수했기 때문에 현대차와의 제휴도 훨씬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활용, 플랫폼당 모델수를 늘리는 전략을 통해 원가절감을 달성시킴으로써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 것이다.현대자동차가 미쓰비시, 다임러 크라이슬러와 차량 공동개발에 나섬에 따라 현대차의 전략적 제휴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현대는 과거 자본 및 기술제휴 관계를 맺어온 미쓰비시를 매개로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제휴를 맺는다는 전략이다. 다임러가 현대차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는 미쓰비시 경영권을 인수했기 때문에 현대차와의 제휴도 훨씬

  • 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 신화, 시아출판사, 2003.○ 장수기업의 성장단계별 경영혁신에 관한 연구 : IBM 사례를 중심으로, 양현석, 한국항공대 학교, 2011.○ 환경 적응에의 성공 및 실패기업, 현대경제연구원, 2004-8.○ www.seri.org○ www.lgeri.com○ http://www.cyworld.com/blueking87/3336599○ http://blog.daum.net/canarygreen/7552438○ http://blog.naver.com/ohmybubu?Redirect=Log&logNo=140119540043○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1529&mobile&categoryId=200001823○ http://www.ibm.com/kr/○ http://blog.naver.com/gorgeous0105?Redirect=Log&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연구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우수축제로 선정된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현황을 분석하여 타 지역의 도자기축제와 비교분석과 축제를 방문한 관광객을 중심으로 지역축제에 대한 인식 및 만족을 알아본 후 이를 토대로 하여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자연경관과 문경새재, 그리고 대왕세종세트장등 기존의 인프라가 활용하여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축제장의 공간이 넓어지고 방문객들의 시선을 잡는 데는 성공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