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러시아 사할린의 원주민들의 신화(아이누족, 니브히족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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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머리말
2. 아이누족의 신화
3. 니브히족의 신화
4. 맺음말

본문내용
2. 아이누족의 신화

아이누족은 자연숭배와 조상숭배를 그 종교적 바탕으로 삼았다. 인간의 죽음조차도 아이누족은 긍정적으로 바라보았다. 즉, 죽음 후에 유토피아로 가게 된다는 생각을 가진 것이다. 인간과 관계있는 모든 것에는 영적인 힘이 존재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해마다 축제를 하고, 또한 조상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장례식을 중요시 하였다고 한다. 특히 유명한 행사로서 ‘곰축제’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아이누족의 자연숭배와 조상숭배는 그들의 생활 속에 자연 친화적 모습으로 드러난다.
아이누족에서 주목해 볼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자연을 영적인 존재로 보는 점 때문에 자연물에 관한 다수의 설화들이 전해져 오는 것을 특색 깊은점으로 꼽을 수 있다. 아도니스, 한련, 복수초 등 여러 꽃에 관련된 설화들과 할미새 같은 동물들에 얽힌 설화 등은 인상깊다.



2-1. 창조 신화

창조신화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한 도구로 지고신 격인 ‘할미새 할미새의 분포지역은 시베리아 동남부 ·사할린 ·쿠릴열도 ·중국 ·우수리 등지( 번식), 중국 남부 ·동남아시아 ·인도 ·스리랑카 등지(월동).
’가 등장한다. 천지 창조에 전지 전능한 조물주가 등장하는 다른 일반적인 신화들과는 달리, 창조주의 역할을 대신하는 할미새는 이 신화가 지어질 당시 ‘신’의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 않은 과도기적 시기임을 보여준다. 할미새가 세계를 창조하는데 일조하는 내용이다.
참고문헌
<저서>
김열규, 『동북아시아 샤머니즘과 신화론』, 아카넷, 2003
문무병, 『제주도 무속신화열두본풀이』 , 자료집, 1998
사시노 겐조, 『아이누 신화』, 연락, 2000
이정재 『시베리아 부족 신화』, 민속원, 1998

<논문>
김화경 「한일 신화의 비교 연구」, 『집단 학보』, 서울, 2001
곽진석 시베리아 오로치족의 신화 신앙에 대한 연구, 한국 구비문학회, 제 12집, 2001
박종성 「동아시아의 창세신화 연구 만족, 몽골, 한국 창세신화의 양상과 변천」, 『구비문 학연구』제12 집, 2001
박종성, 「한국 창세서사시 연구」,『 태학사』, 1999
최원오 「창세, 그리고 악의 출현과 공간 인식에 담긴 세계관」『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 소』, 2001

<인터넷 사이트>
http://ml.volny.edu/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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