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문화의 이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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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종교문화의 서술을 위한 몇 가지 전제들

< 독단론과 환원론의 극복 >

<물음의 정황과 종교 정의의 시도>

제2장 믿음의 현상과 구조

마치면서
본문내용
<물음의 정황과 종교 정의의 시도>

“우리의 현실에서 종교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라는 사실, 그리고 종교가 유일하게 절대적인 가치체계가 아니라 수많은 가치체계 중의 하나라는 사실, 곧 종교다원현상과 세속화현상은 우선적으로 그러한 자의식을 각기 종교의 자리와 종교에 대한 자리에 귀속시키면서 복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41p)

옛날 집 바로 앞에 동부교회가 있어서 초등학교때부터 일요일에 교회를 다니기 시작하였고 교회를 옮겨서 대학교 1학년까지 신앙을 가졌습니다. 그때는 교회 다닌 이유가 여럿 있었지만 기독교가 ‘진리’를 추구한다는 생각, 우리 사회에서 제대로 된 ‘종교’라는 판단(그때는 불교를 기복신앙으로 생각하였던 것 같음), 사춘기 시절 끝없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던 느낌(구체적이지 않지만) 등등이 주요 이유라 생각됩니다.

같이 교회를 다닌 고등학교 동창이 있었습니다. 감수성도 예민하고, 종교적인, 영적인 고민이 많은 친구였습니다. 많은 방황을 하고, 또 많은 기도를 하고, 머리 속에는 항상 많은 생각이 있는 친구였습니다. 근원적인 질문, 궁극적인 질문에 많이 매달려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때때로 그 친구의 생각과 이야기, 표현을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 그 친구가 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주위에서는 영적으로 너무나 많은 고민을 하고, 결국 그 고민들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하여 자살을 선택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친구는 자신의 머리 속의 고민(삶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 신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들에 대하여 종교에서도 ‘해답’을 찾지 못했던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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