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대통령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1.
대통령의 생애
1)
성장배경
2)
리더로서의 성장과정
2.
당선당시 시대상황
1)
당선당시 시대상황
2)
국민의 선택
3)
건국 초기의 시련과 과제
3.
대통령 리더십
1)
리더십이란?
2)
의사소통능력
3)
행정관리능력
4)
통치능력
5)
자기관리능력
4.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임시정부 수반이 되다
이승만은 40대 중반이 되자 임시정부 수반으로 급부상했다. 1919년(45세) 3월 연해주 노령(블라디보스토크) 임시정부 국무총리로 추대되더니, 4월에는 상해(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총리와 한성 임시정부 집정관 총재(대통령)를 맡았다. 독립운동에 헌신한 공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 무렵 그는 임시정부 대표 자격으로 국제회의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찾아가서 독립을 호소했고, 그때마다 뛰어난 언변으로 분위기를 휘어잡았다.
그러나 이승만은 우월 콤플렉스가 너무 심했다. 그 결과 자연히 적이 많아졌다. 결국 1925년 임시정부 대통령직에서 쫓겨나는 수모를 겪었다. 임시정부 의정원이 불신임안을 가결했기 때문이다.
이승만은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독립운동을 계속했다. 이처럼 그는 탄핵을 개의치 않는 타고난 투사였다.
단독정부 수립을 밀어붙이다
해방(1945)에서 독립(1948)에 이르는 미군정 3년은 좌우가 격돌하는 혼란기였다. 격돌의 표적은 국가건설이었다. 남북한 통일정부냐 남한만의 단독정부냐, 누가 최고 권력자가 되느냐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결과는 남북이 갈라서는 것이었고, 남한에는 이승만 정권이, 북한에는 김일성 정권이 들어섰다. 그렇다면 이승만은 어떻게 해방공간의 아노미정국을 뚫고 최고 권력을 장악할 수 있었는가.
이승만은 젊은 시절부터 주로 외국에서 활동했다. 그래서 국내기반이 약했다. 이것이 정치적 약점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제정치의 기상변화에 민감했던 이승만은 당시 한반도에 일고 있는 미․소간 냉전기류를 간파하고 미국을 후원자로 이용했다. 따라서 그는 반공친미 노선을 철저히 고수했다. 무엇보다 좌익(인공)의 주석 추대를 거부하고, 단독정부 수립을 추진한 것은 미국의 환심을 사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
시대정신과 대통령 리더십, 김인수, 신원문화사
이승만과 제 1공화국, 서중석, 역사비평사
이승만 대통령 재평가, 유영익, 연세대 출판부
이승만 - 신화에 가린인물, 로버트 올리버, 건국대 출판부
대통령과 리더십, 김호진, 청림출판
대통령리더십총론 , 최진, 법문사
대통령리더십, 최진, 법문사
대통령과 국가경영, 김충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