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발전과 소통 리더십- 이승만 대통령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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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통령의 생애



1)
성장배경



2)
리더로서의 성장과정







2.
당선당시 시대상황



1)
당선당시 시대상황



2)
국민의 선택



3)
건국 초기의 시련과 과제







3.
대통령 리더십



1)
리더십이란?



2)
의사소통능력



3)
행정관리능력



4)
통치능력



5)
자기관리능력







4.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한민당과 연대하다

한편 좌익과 하지와 달리 우익을 대표하는 한민당은 이승만의 단정론을 적극 지지했다. 이승만의반공 이데올로기에 매료됐기 때문이다. 이승만은 손쉽게 한민당과 반공단정연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
이리하여 향후 2년 동안 단정론과 좌우 연정론이 치열하게 대결하지만 대세는 단정쪽으로 기울고 있었다. 미국의 입장변화와 여운형의 사망(1947. 7. 19)으로 좌우 합작이 딜레마에 빠진 것이 결정적 계기였다.
결국 미군은 한국 문제를 유엔에 넘겼고(1947. 9. 17), 유엔 한국위원회는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을 결정했다.
이에 위기를 느낀 김구와 김규식은 김일성에게 ‘남북 요인회담’을 요구(1948. 2. 16)했지만 때늦은 수순이었다.
김구와 김규식의 제의를 받은 북한은 ‘남북 사회단체 연석회의’를 역제의했다. 다급해진 양 김은 이를 받아들였고 연석회의는 4월 19일 평양에서 열렸다.
그리고 평양 회의에 참석했던 두 사람은 아무런 성과 없이 돌아왔다.
더구나 북한은 이미 북조선 인민위원회를 구성(1946. 11. 3 총선실시)하고 김일성을 위원장으로 선출(1947. 2. 21)해 놓은 상황이었다. 뿐만 아니라 인민위원회는 토지개혁을 단행하는 등 단독 정부로서의 통치기능을 사실상 수행하고 있었다.
이렇게 되자 이승만의 단정론은 더욱 힘을 얻게 된다.

2. 당선 당시 시대상황

1) 당선 당시 시대상황

제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38도선의 획정

제2차 세계대전은 1945년 5월 9일 독일이 해체되고 8월 15일 일본이 연합국의 요구대로 무조건항복을 선언함으로써 드디어 끝났다. 전쟁이 연합국의 승리로 끝나자 미국을 위시한 자유주의 진영과 소련을 위시한 공산주의 진영 간의 갈등이 표면화하기 시작했다. 열전(hot war)의 끝은 평화가 아니라 냉전(Cold war)이었다. 두 진영 간의 냉전으로 독일은 분단의 아픔을 겪었고, 그리스에서는 내전이 벌어졌다. 안타깝게도 한국은 분단과 전쟁을 모두 겪은 나라가 되었다.

참고문헌
시대정신과 대통령 리더십, 김인수, 신원문화사
이승만과 제 1공화국, 서중석, 역사비평사
이승만 대통령 재평가, 유영익, 연세대 출판부
이승만 - 신화에 가린인물, 로버트 올리버, 건국대 출판부
대통령과 리더십, 김호진, 청림출판
대통령리더십총론 , 최진, 법문사
대통령리더십, 최진, 법문사
대통령과 국가경영, 김충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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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의 대통령제
  • 리더십은 문제점도 노출되어 있다. 대선 출마 직전에 가시적 성과를 내려다 외국자본 특혜 의혹에 시달리고 있는 국제금융센터 사업이 그 예이다. 성과에 집중하다 보니 때론 민주적 절차와 투명성을 간과하기 쉽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형준(명지대 교양학부 교수) :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고 하면 그 부족한 부분이라는 것은 정치과정속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특히 대화와 타협 그리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부분들이 보강돼

  • 생활과 거리의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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