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 로저스 CARL ROGERS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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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4.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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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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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arl Rogers 의 약력
2. 배경
3. 인간관
1) 선천적인 발전 잠재력을 가진 인간
2) 자아실현 경향성을 가진 존재
4. 기본 개념들
1) 유기체와 현상적 장
2)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
3) 자기(self)와 자기실현
5. 성격의 발달과정
1) 유기체의 가치부여 과정 (organismic valuing process)
2) 긍정적 관심(존중)-positive regard-에의 욕구
3) 가치의 조건부 (condition of worth)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존중) -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6. 성격파괴와 정신병리 (적응과 부적응)
(1) 지각적 왜곡 (perceptual distortion)
(2) 부정 (denial)
7.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the fully functioning person)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Openness to Experience)
2) 실존적 삶(Existential Living)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A trust in one's own organism)
4) 자유의식 (A sense of freedom)
5) 창조성(Creativity)
8. 평 가
1) Rogers의 공헌
(1) 인간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2) 심리치료에 있어서 새로운 형태 제시 및 광범한 응용적 가치
2) Rogers 이론에 대한 비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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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본 개념들
1) 유기체와 현상적 장
로져스에게 있어서 유기체란 그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적 존재 모두를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이다. 이러한 유기체, 즉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세계속에 존재하며, 계속 변화하는 경험세계의 중심은 개인이다. 개인은 변화하는 세계속에서 자신이 경험하고 지각한 바대로의 장에 대해 반응한다. 이때 개인이 경험하거나 지각한 장은 그 개인의 사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인데, 로져스는 이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현상적 장(phenomenal field)혹은 경험적 장(experiential field)이라 하였다. 한 개인의 실재세계를 구성하는 것은 바로 이 경험적, 현상적 장이며, 이것은 그 사람 자신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그 개인의 내적 준거체제(internal frame of reference)이다. 인간은 자기자신과 자신의 주변의 세계에 대한 주관적 인식인 이 개인의 내적 준거체제와 일치하게 행동하므로,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객관적 현실보다는 개인의 현상적 장, 개인적 경험세계를 공감적 이해를 통해 알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실현경향성(actualizing tendency)
로져스에 의하면 실현 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은 유일하고도 기본적인 인간동기로서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는 그것 자체가 갖고 있는 고유한 가능성들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장(growth), 성취(fulfillment)하고 유지(maintenance)시키려하는 ‘실현경향성’을 갖고 태어난다. 이것은 생득적인 것이며, 인간에게 있어서는 행동의 최상의 동기로 간주되는 것이다. 자신을 향상시키고 유지하려는 이 경향성은 성장의 신체적, 심리적 요소들을 총망라하는 매우 강한 힘으로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면에 영향을 미친다. 실현 경향성은 우선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켜 유지시킴으로써 유기체의 생존을 보장한다. 그러나 실현경향성은 유기체의 생존을 보장하는 것 이상의 작용인 ‘성숙’과 ‘성장’을 촉진시키는데 이런 과정에서 볼 때 실현가능성은 단순히 유기체의 생리적 긴장감소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긴장을 증가시키기도 하는 것이다. 즉 로져스는 모든 인간의 행동이 긴장의 감소만을 목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발달시키고 향상시키려는 욕구에 의해 동기화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자기실현 경향성)
조건들만 적절하다면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려고 하는데, 이 때 사람마다 그 구체적인 실현의 모습, 즉 내용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특성으로는 방어적이기보다는 개방적이고, 엄격하기보다는 융통적이며, 타율적이기보다는 자율적(외적통제로부터의 자유)으로 변해간다는 점들을 들 수 있다.
3) 자기(self)와 자기실현
‘자기(self)’란 곧 ‘나’로 ‘내가 누구’라고 하는 주관적 경험으로서의 자아를 뜻한다. 로져스에 의하면 ‘자기’는 개인의 전체적인 현상적 장 혹은 지각적 장으로부터 분화된 부분으로 전체적인 현상적 장에서 나(I)를 나에게(Me)로 한정 지우는 하나의 심상(self-image)이다. 다시 말하자면 자기란 자신의 존재각성(awareness of being) 또는 기능 작용(functioning)의 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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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숙기 역, 성격심리학. 박영사, 1996
로버트 나이. (이영만, 유병관 역),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1991
이형득외 공저,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1998)
제럴드 코리(김충기, 김현옥 역)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1993
이장호, 상담심리학. 박영사(1997)
김정택, 성격심리학. 서강대 교육대학원
최정훈, 인본주의 심리학. 법문사(1992)
칼 로져스(한승호 역),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집문당(1990)
이수원 외, 심리학. 정민사 (1999)
손정락역,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1994)
이훈구, 성격심리학. 법문사(1998)
박아청,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1992)
한승호, 한성열역, 칼로져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1998)
자료평가
- 레포트가 매우 유용합니다 별넷
- sej***
(2013.04.24 14:5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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