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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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대한항공 소개및 4p,stp,swot 분석자료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 기업 소개
Ⅱ. 본론
1. 상황분석 1
가. 항공 시장 상황 분석
나. 대한항공 브랜드 이미지 분석
다. 대한항공 소비자 만족도 분석
라. 경쟁사 분석
2. 상황분석 2
가. 4P전략 분석
나. STP 분석
다. SWOT 분석
3. 상황분석 3
가. 광고매체의 유형과 특성
나. 현 송출중인 광고 분석
다. 현 광고의 평가와 성공요인
Ⅲ. 결론
1. 요약 및 정리
※ 참고 문헌 정리
본문내용
가. 4P 전략
(1) Product
대한항공의 사업 활동은 서비스산업의 활동이므로, 그들의 서비스 제품의 예약과 발권 체크인, 탑승과 탑승 후 기내 서비스 등의 단계를 모두 포함.
① 예약 서비스 - 사전 좌석 예약 서비스, 자동 음성 응답 서비스, 예약 무료전화 서비스, 독일 무료 리무진 버스 서비스, 24시간 예약 서비스, 인터넷 예매 서비스, Fax 예약 서비스
② 발권 서비스 - 우체국 발권 서비스, 국제선 탑승권 사전발급 서비스, 국제선 항공권 인터넷구매 서비스, 국내선 전화 발권 서비스, 항공권 타 지역 송부 서비스, ETAS(호주 사전전자비자 발급)
③ 공항 서비스 - 출국 수하물 국내 국제 연결서비스, 국내 왕복 탑승수속 서비스, 도심 공항 터미널 탑승수속 서비스, 국내선 연결 탑승수속 서비스, 한가족 서비스, KAL LOUNGE 서비스, KAL FAX 전송 서비스, 국내선 Pet Cage 무료제공 서비스, 명함(Coating) 서비스
④ 기내 서비스 - Airshow, 여성전용 화장실, 기내 한식메뉴, 특별 기내식, 기내 오락, 기내취미서비스 & 기내도서관, 기내 전화서비스. 대한항공을 탑승하면 다양한 최신 영화와 스포츠, 정보프로그램과 모든 최신뉴스를 즐길 수 있다.
⑤ 기타 서비스 - KAL 리무진
서울과 부산에서 운행하고 있는 KAL 리무진 서비스는 공항이나 경유 호텔 카운터 또는 국내선 항공기내에서 리무진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데, 리무진 버스는 3열 25석의 편안한 디럭스 좌석과 무선 공중전화, 무료 생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 Price
한국 고객들의 특성상 외국인과의 접촉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외국 항공사의 이용 빈도가 적다. 대신 비싼 항공료에도 불구하고 국내 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이용하여 고가 정책을 실시함과 동시에 같은 국내 항공 경쟁 업체인 아시아나 항공사보다는 낮은 가격대를 유지한다. (하지만 국내선의 경우는 아시아나 항공사가 대한항공보다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격은 서비스가 재고를 남겨둘 수 없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와 공급측면의 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바, 이러한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기 위해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flyasia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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