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분류와 특성(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의 분류와 특성(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목차
Ⅰ. 지적장애인의 분류 및 특성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분류
3. 지적장애의 특성
4. 지적장애의 판정

Ⅱ. 자폐성장애인의 분류 및 특성
1. 자폐성장애의 정의
2. 자폐성장애의 분류
3. 자폐성장애의 원인
4. 자폐성장애의 특성

Ⅲ. 정신장애 분류 및 특성
1. 정신장애의 정의
2. 정신장애의 분류
3. 정신장애의 특성
본문내용
Ⅰ. 지적장애인의 분류 및 특성

1. 지적장애의 정의

지적장애란 일반적으로 지적능력이 떨어지거나 적응행동 수준이 낮은 것을 말한다. 지적능력은 인지기능, 언어능력, 운동기능, 사회적 발달 등을 종합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즉, 개인의 학습력, 이해력, 사고력, 추리력, 판단력 등의 제영역에 능력 저하가 분명한 경우 지적장애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적응행동 수준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지역사회활동, 사회성 기술, 직업기술 등을 살펴보아 발달지체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능은 연령 수준과 문화적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에 정하는 정도와 능력으로 결정한다. 따라서 지적장애는 지적능력과 적응행동 수준이 생애주기별 발달단계와 비교하여 평균이하인 상태로 발달기인 18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 미국지적장애협회에 의하면 18세 이후에는 발달지체로 보지 않고 치매로 분류하고 있다.

2. 지적장애의 분류

지적장애는 지적수준에 따라 경도, 중도, 최중도로 구분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표로 설명하겠다.


3. 지적장애의 특성

지적장애인은 장애정도에 따라 개인차를 보이고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지적발달의
장애로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이 낮으며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하며, 사회생활적응에 현저한 지체를 보인다.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적응기능, 지역사회활동기능, 건강 및 안전, 학습능력, 여가, 직업 등의 활동능력에서 두가지 이상의 제한을 보이고 있다. 또한 낮은 언어능력을 동반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 형성에 문제점을 나타내거나 학습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특성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 지적장애의 판정

지적장애인의 판정은 웩슬러 지능검사 등 개인용 지능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지능지수와 사회성숙도검사 등에 따라 판정하는데 지능지수는 언어성 지능지수와 동작성지능지수를 종합한 전체 검사 지능지수에 의한다. 지적장애를 초래하는 원인질환을 갖고 있는 유아의 경우 너무 어려서 상기의 제 검사가 불가능할 경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지체인,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학습장애인]
  • 장애인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 청각장애인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 자폐성장애인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 학습장애인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한다.Ⅰ. 장애에 대한 바른 이해일반적으로 장애인에 대해 바르게 알지 못함으로 인해서 생기는 오해는 다양하다. 이번 장에서는 장애인에 대해 오해하기 쉬운 점들을 알아보고 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1. 정신지체인에 대한 바른 이해정신지체는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은 지적능력과 적응

  • 자폐성 장애아동교육
  • 장애.- 장애인교육법(IDEA) : 자폐는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나타나며, 구어 및 비구어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동의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달장애를 의미함.#2)자폐성 장애의 분류장애정의자폐성 장애극도의 사회적 위축, 인지적 결함, 언어장애, 상동행동의 특성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로 30개월 이전에 발생한다.아스퍼거 증후군언어 및 인지 발달은 정상이지만 운동 기능의 발달에 있어

  •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 지적 능력 손상과 상동행동 등치 주요 특성을 언급하면서 그가 자폐아동 임을 주장- 1943년 Leo Kanner 박사는 사회화 격리된듯하고 상동적이며 기이한 행동과 옹알이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언어 발달 지체를 보이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초기에는 소아기 정신병, 소아기 정신분열증, 비전형적인 발달 등으로 불렸으나 1900년도 공식문서에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로 명명함.- 1964년 Bernard Rimland 는 자폐의 원인을 신경생물학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특성, 감각적 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정서적 발달, 신체적 특성이 보통이나 정상으로부터 차이가 있는 아동으로 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요구되는 아동이다. (2) 법적 정의①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7) (제2조 제3항)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제15조)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자폐성장애,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