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최근까지는 정서장애(자폐 포함)라고 명시함으로써 자폐적 특성을 지닌 아동을 정서장애 범주에 포함시키는 용어를 사용해 왔으나 2007년 제정된 특수교육법에서 자폐성장애를 독립된 장애 영역으로 분류함으로써 괄호를 삭제하고 정서 행동장애로 변경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미국의 정서 행동장애 영역과 관련된 단체들의 모임인 미국의 국립정신건강 및 특수교육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 NMHSEC)에서는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제안하였다.
아직까지 정서 행동장애라는 용어가 공식적인 법적 용어로 채택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을 포함한 학문과 교육현장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는 용어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I.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우리나라의 정서 행동장애아의 정의는 2008년 5월 시행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시행령에 나와 있는 내용을 근거로 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에 제시한 5항목으로 나누어지며, 정서 행동장애의 기준은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을 말한다.
가.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나.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
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라.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마.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우리나라의 정의는 미국 장애인교육법의 정의와 유사하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서 행동장애 선정 기준은 2004년에 개정된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정의 중 5개 항을 설명하는 서문 부분과 추가 항을 제외한 5개 항 전부를 그대로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각 항목의 행동특성과 학습상의 어려움을 결부시켜 개념 범위를 좁힌 것은 중요한 차이점이다.
II. 미국 장애인교육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Ⅰ. 머 리 말아동은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든 따뜻한 사랑과 보호를 받고 자랄 때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뿐아니라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급변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청소년 가출, 비행 등의 사회문제와 이혼, 별거, 부모의 가출, 학대, 빈곤 등으로 인한 가정의 붕괴는 다양한 형태의 요보호아동들을 양산하였고 사회는 이들을 일시적 혹은 영구히 보호, 양육할 책임을 갖게 되었다

  • 아동 정서, 행동 장애
  • 정서•행동 장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 [레포트]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목 차Ⅰ. 서론 1Ⅱ.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및 원인 1Ⅲ.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및 행동특성 8Ⅳ. 정서행동장애와 미술치료 14 Ⅴ. 논문 동향

  • 정서 행동장애의 원인이 되는 심리학적 위험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지
  • 정서 행동장애의 원인이 되는 심리학적 위험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지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2. 정서행동장애의 출현율Ⅱ. 본론1. 원인2. 요인에 따른 특성 및 영향3. 개입방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정서장애라는 말보다 많은 전문가들은 행동장애라는 더 용어를 선호한다. 정서 장애라는 말보다 이를 행동장애로 정의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정서 ․ 행동장애는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가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경우를 지칭한다. 이러한 특성을 나타내는 아동들은 문제아, 부적응아, 비행아, 정신장애아, 정서장애아, 행동장애아 등 보는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표현되어 왔다. 그러나 전문가들이나 부모들은 정서장애보다는 행동장애라는 용어자 장애 영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