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사회성 발달에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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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성 발달

A. 부모의 역할
가. Baumrind의 연구
나. Baumrind 연구를 보여주는 사례
다. Patterson의 반사회적 행동의 발달 과정

B. 또래집단의 역할
가. 또래집단의 3가지 역할
나. 또래집단의 역할을 보여주는 사례


본문내용
1. 사회성 발달

A. 부모의 역할 – 가. Baumrind의 연구


부모의 양육방식의 차이가 아이들의 사회성 및 성격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

<부모의 양육유형>

가. 권위주의적 부모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통제, 절대적인 복종에 가치.
- 자녀들은 대체로 불만족스러우며 위축되고 신뢰감을 갖지 못함.

나. 허용적 부모
자녀들에게 요구하지 않음, 가능한 스스로 하도록 내버려 둠.
자녀들은 자제력과 탐구심이 다른 아동들에 비해 가장 적으며,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없다.

다. 권위적인 부모
아이들의 행동을 확고한 규칙과 기준에 따라 지시하지만, 하지 말아야 되는 행동의
이유에 대해 기꺼이 토론을 나눔. 위협을 주지 않고 일관성 있고, 아이들의
독립적인 결정을 존중.
– 자녀들은 자신감, 자제감, 확고한 탐구심, 만족감을 보여줌.




B. 또래집단의 역할 – 가. 또래집단의 3가지 역할


1. 또래집단은 아동 개인의 소속감의 원천. – 교우관계는 가족관계보다도 중요하다.

2. 또래는 서로간에 교사의 역할. – 절대적 권위를 가진 교사보다 자기의 능력과 태도가
비슷한 또래가 오히려 아동에게 더 쉽게 수용된다.
(교사 : 수직적 관계, 또래 : 수평적 관계)

3. 또래는 서로의 문제해결을 돕는 심리치료자의 역할. – 또래집단은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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