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정신분석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신분석학 이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
세가지 구조의 갈등
다섯 단계의 심리 성적 발달 단계
Freud의 정신분석학
Freud의 단계
Freud의 주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정신분석학 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Freud의 주장

프로이드 는 “청소년기 동안 부모와의 갈등이 나타난다고 주장,
그리고 이 갈등이 해결되었을 때, 개인은 성숙한 애정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고 성인으로서 독립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라고 주장하였다.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1. 주요개념
◇ 발달 단계의 확장
◇ 자아 강조 : 자아는 성격의 독립적인 부분이다.
◇ 성격형성에 문화, 사회, 역사가 미치는 영향 인식


1) 자아심리학
♨프로이드에 있어 성격의 지배세력은 원욕(id)이었지만,
에릭슨(1963)은 자아에게 더 큰 역할을 허용함.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2) 인성발달의 과정
♨에릭슨의 인성발달은 개인의 세가지 요소, 즉 생물학적 요소, 자아, 사회의 집단 구성 원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았다. 다시 말해, 생물학적 과정, 자아과정, 그리고 사회적 과 정 등과 같은 조직과정에 의해서 개체의 인성발달은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3) 아이덴티티(Identity)
♨자기의 연속성, 단일성 또는 독자성, 불변성. -"개인의 동일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에릭슨1968)"
4) 미덕(virtue)
♨기본적인 인간의 힘- 갈등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결과들이며, 인간의 적응에 필요한 것.
-"미덕은 활성화되는 중요한 것, 무엇에 대한 정신이다.(Evans, 1969, p.17)"

5) 인생주기(Life Cycle)
♨전 생애에 걸친 발달 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함.

*후성설: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맞이하게 되는 각 발달단계마다의 바람직한 발달과업과 비 바람직한 발달과업간의 대립과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극복하느냐에 따라 다음 단 계에의 발달이 결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이론이 필요하다. 3) 인지발달론적 입장인지발달론적 관점은 인지와 감정을 동일한 정신상태에 있는 다른 국면 혹은 조망으로 본다. 즉, 도덕판단은 사람의 감정과 직관에 관한 것이지만 감정의 발달은 결국 인지적 구조에 근거하는 것이며 도덕적 질서에 관한 아동의 개념발달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Freud는 감정이 정신에너지로부터 나와 다른 상황이나 대상에 대치되어 부모에 대한 느낌이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동일시

  • 아동의 도덕성 발달
  • 이론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1) 제1단계(타율적 도덕단계)2) 제2단계(자율적 도덕단계)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1) 수준1 : 인습 이전 수준2) 수준2 : 인습 수준3) 수준3 : 인습 이후 수준* 참고문헌아동의 도덕성 발달도덕성이란 개인이 사회구성원이 요구하는 규범을 행위 준칙으로 인정하고 그것을 내면화하여 사고하고 행동하는 성향이다. 도덕성 입장에 따라서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은 도덕성을 양심으로 보았고, 인지발달론은 도

  • [아동사회성의 발달]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 -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사회성발달(사회적 표현행동, 애착, 자아개념, 친사회적 행동)
  • 아동사회성의 발달)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I. 사회적 표현 행동1. 울기2. 응시하기3. 미소 짓기4. 옹알이5. 모방하기II. 애착1. 애착 이전 단계(출생부터 2~3개월)2. 애착 단계(2~3개월부터 7~12개월)3. 분명한 애착 단계(7~12개월부터 24~36개월)4. 동반자 관계 형성기(24~36개월 이후)III. 자아개념1. 영아기2. 유아기3. 아동기IV. 친사회적 행동1.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이론1) 사회 생물학 입장2) 정신분석학 입장3) 학습이론 입장4) 인지발달론 입장2. 친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세 가지 관점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에 앞서 대체로 서로 대립되는 세 가지의 도덕적 발달이론의 개념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도덕적 발달이론이란, 아동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능력,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는 것, 타인을 도와주는 행위 등은 모두 도덕성 발달의 일환이다. 그러나 무엇이 도덕적인 것인지에 대한 해석이 사람마다. 학설마다 다르다.(1) 정신분석학적 관점도덕성을 초자아(superego)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한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이 어린 아동보다 단지 영리한 것이 아니라 이들 사고의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3. 인지발달이론1) 주요개념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1) 도식(scheme)인지발달의 기능적 측면 외에 구조적 측면을 실행하면서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기존은 체제, 즉 이해의 틀을 도식이라고 하였다. 그는 생명체가 구조가 있듯이 인간의 정신에도 심리적 도식이 있다고 보았다. 도식은 유기체가 생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