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고(go)와 우리학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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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재일 조선인들의 특수한 상황, 조선인학교의 특수성에 대해 간략히 조사, 인용하시오.

2. “고”에서 말하는 “이름”(호명, 규정하기)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 “고”에서 이야기되는 주인공의 정체성 찾기(나는 누구인가? 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 찾기)는 과연 어떻게 전개되었고 어떻게 정리되는 것으로 보이는가.

4. “우리학교”는 한국인 감독이 찍은 다큐멘터리이다. 영화가 재현하고 있는 북한을 보면서, 문항1의 내용을 찾아본 뒤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5. 결국 영화는 <전체 집단 내에서 억압받는 소수자들의 정체성으로서의 공동체성의 의의>를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강사의 생각)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의 전개해보시오. 물론 선생의 주관적인 생각과 다른 영화 전체의 주장을 펼쳐도 무방함.

6. 두 영화의 장점이나 한계가 보였다면 그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2. “고”에서 말하는 “이름”(호명, 규정하기)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이름이란 뭐지? 장미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해도 아름다운 향기에는 변함이 없는 것을’이라는 셰익스피어의 인용 어구에서 호칭에 대한 영화감독의 의도가 담겨있는 듯하다. 즉, 감독은 호칭, 규정은 그 대상을 드러내는 대상일 뿐, 그 자체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영화의 남주인공인 스시하라와 여주인공은 서로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에 이름은 밝히지 않은 채 성만을 알고 있다. 그들은 이름을 밝히지 않으면서도 서로에 대한 사랑, 그 자체로 서로를 대해온 것이다. 남주인공은 이름 속에 재외국민이라는 것이 나타나는 것을 두려워했고, 여주인공은 꽃 이름과 같은 유치한 이름이 싫어하여 서로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그들은 서로를 깊이 사랑했다. 즉, 본질로서 서로를 사랑한 것이다. 그러나 오페라가 끝난 후, 스시하라가 여주인공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자 여주인공은 당황하며 서로의 관계를 곤란해 한다. 남주인공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지만, 그를 규정하는 어구인 재일외국인이라는 것이 그녀로 하여금 그의 본질을 덮은 것이다. 그 후 둘은 서로를 만나지 않고, 스시하라는 스스로의 의미를 찾으려 방황하지만 재일국민이라는 그 어구 자체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마침내 여주인공은 자신이 좋아한 남자 주인공 자체에 대한 의미를 깨닫고 서로에 대한 규정을 이겨낸다. 그들은 결국, 자신들을 규정하고 제한하는 언어의 한계에서 벗어나 서로에 대한 깊은 본질을 깨달은 것이다.
우리사회에서도 수많은 호칭과 규정들이 난립하고 있다.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운동권, 모 대학생이라는 수많은 규정들은 사회에서 한 개인을 표현하는 대에서 나아가 그 개인을 규정하기에 이르렀다. 언어와 규정은 그 개체의 일부를 보다 잘 표현하고 서술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러한 규정은 오히려 그 본질을 덮으며 본질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장애인이라는 규정은 그 개인의 외모, 성격, 품성 등의 다양한 본질의 측면을 정상에서 어긋난 사람이라는 한정된 인간의 모습으로 제한시키는 것이다.
물론, ‘서로의 정체성, 의식 유지’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그 자신을 남에게 표현하거나 스스로의 의미를 찾는 데에서 그의 특성을 간결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그 긍정적 특성이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그 규정이 한 개인의 모든 것을 대변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러한 규정의 힘이 강하여 사람들은 권력 추구나 승진을 통하여 스스로의 규정을 높이려 하며, 여타의 각 노력은 본질을 벗어나 규정을 상승시키려는 측면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현실의 이러한 행태는 스시하라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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