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고(go)와 우리학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재일 조선인들의 특수한 상황, 조선인학교의 특수성에 대해 간략히 조사, 인용하시오.
2. “고”에서 말하는 “이름”(호명, 규정하기)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3. “고”에서 이야기되는 주인공의 정체성 찾기(나는 누구인가? 라는 문제에 대한 해답 찾기)는 과연 어떻게 전개되었고 어떻게 정리되는 것으로 보이는가.
4. “우리학교”는 한국인 감독이 찍은 다큐멘터리이다. 영화가 재현하고 있는 북한을 보면서, 문항1의 내용을 찾아본 뒤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5. 결국 영화는 <전체 집단 내에서 억압받는 소수자들의 정체성으로서의 공동체성의 의의>를 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강사의 생각) 이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의 전개해보시오. 물론 선생의 주관적인 생각과 다른 영화 전체의 주장을 펼쳐도 무방함.
6. 두 영화의 장점이나 한계가 보였다면 그에 대해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본문내용
-
2. “고”에서 말하는 “이름”(호명, 규정하기)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이름이란 뭐지? 장미가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 해도 아름다운 향기에는 변함이 없는 것을’이라는 셰익스피어의 인용 어구에서 호칭에 대한 영화감독의 의도가 담겨있는 듯하다. 즉, 감독은 호칭, 규정은 그 대상을 드러내는 대상일 뿐, 그 자체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영화의 남주인공인 스시하라와 여주인공은 서로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서로에 이름은 밝히지 않은 채 성만을 알고 있다. 그들은 이름을 밝히지 않으면서도 서로에 대한 사랑, 그 자체로 서로를 대해온 것이다. 남주인공은 이름 속에 재외국민이라는 것이 나타나는 것을 두려워했고, 여주인공은 꽃 이름과 같은 유치한 이름이 싫어하여 서로의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그들은 서로를 깊이 사랑했다. 즉, 본질로서 서로를 사랑한 것이다. 그러나 오페라가 끝난 후, 스시하라가 여주인공에게 자신의 신분을 밝히자 여주인공은 당황하며 서로의 관계를 곤란해 한다. 남주인공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지만, 그를 규정하는 어구인 재일외국인이라는 것이 그녀로 하여금 그의 본질을 덮은 것이다. 그 후 둘은 서로를 만나지 않고, 스시하라는 스스로의 의미를 찾으려 방황하지만 재일국민이라는 그 어구 자체에 대한 답을 얻지 못한다. 그러나 마침내 여주인공은 자신이 좋아한 남자 주인공 자체에 대한 의미를 깨닫고 서로에 대한 규정을 이겨낸다. 그들은 결국, 자신들을 규정하고 제한하는 언어의 한계에서 벗어나 서로에 대한 깊은 본질을 깨달은 것이다.
우리사회에서도 수많은 호칭과 규정들이 난립하고 있다.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운동권, 모 대학생이라는 수많은 규정들은 사회에서 한 개인을 표현하는 대에서 나아가 그 개인을 규정하기에 이르렀다. 언어와 규정은 그 개체의 일부를 보다 잘 표현하고 서술하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러한 규정은 오히려 그 본질을 덮으며 본질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장애인이라는 규정은 그 개인의 외모, 성격, 품성 등의 다양한 본질의 측면을 정상에서 어긋난 사람이라는 한정된 인간의 모습으로 제한시키는 것이다.
물론, ‘서로의 정체성, 의식 유지’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 그 자신을 남에게 표현하거나 스스로의 의미를 찾는 데에서 그의 특성을 간결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는 그 긍정적 특성이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그 규정이 한 개인의 모든 것을 대변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이러한 규정의 힘이 강하여 사람들은 권력 추구나 승진을 통하여 스스로의 규정을 높이려 하며, 여타의 각 노력은 본질을 벗어나 규정을 상승시키려는 측면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현실의 이러한 행태는 스시하라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출산율 078 대한민국 저출산 인구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사안이다 정부는 출산, 결혼 장려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성과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다른 주요 국가의 인구 형태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한 사회복지행정의 흐름을 조사 분석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