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에 대한 이분법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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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포르노의 정의와 산업현황

2. 포르노를 둘러싼 논쟁들

3. 포르노 재현방식의 연구

3-1. 포르노 재현방식의 분석 -
“Who want to be a porn star?"를 중심으로

3-2. 영화 <로망스>를 통한 포르노 비판,
지배적 서사의 균열지점 찾기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포르노는 무엇인가? 포르노는 하나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는다. 포르노는 특정한 사회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정의되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을 특정한 방식으로 정의하려는 다양한 욕망들, 권력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포르노를 받아들이는 개인이나 정치적 집단에 따라서도 상이한 해석방식이 존재한다. 그것을 더럽고 억압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서부터 그것을 성적유희의 도구로 생각하는 사람들까지. 때문에 포르노는 무엇이다. 라고 정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사회의 포르노가 여성들을 대상화하고 여성억압적인 방식으로 현실을 재현하고 있다는 사실은 자명하며, 때문에 그것은 비판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렇게 투명하지 않은 사회적, 문화적 결과물인 포르노를 어떤 방식으로 해석하고 비판해야 하는 것인가.
포르노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들이 존재해왔다. 포르노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사회의 질서를 흔드는 위험한 것으로 규정하고 그것을 국가차원에서 규제하려는 보수주의자들의 입장부터 포르노 생산자의 표현의 자유와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들의 자유로운 선택(특히 이것은 남성의 성을 억압하면 안된다는 논리와 맞닿아 있다.)을 국가차원에서 규제할 수 없다는 자유주의자들의 입장까지 존재한다. 또한 이러한 입장들에 맞선 페미니스트들의 입장도 존재한다. 그들은 포르노 찬성과 검열의 이분법 속에서 남성의 욕망만을 보고 있으며, 여성의 욕망과 여성에게 억압적인 구조를 재생산하는 포르노의 기능을 보지 못한다며 앞선 입장들을 비판한다. 페미니스트들은 포르노가 어떻게 여성을 대상화 하며, 가부장제질서를 재생산하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여성도 성적인 주체, 성적인 욕망을 가진 주체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는데 기여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페미니스트들의 시각이 포르노를 바라보는데 유의미한 시각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포르노 검열, 찬성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진다는데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론적으로 앞선 페미니스트들의 입장을 수렴, 발전시켜 포르노를 반대하면서도 정치적으로는 검열의 논리에 말려들지 않을 수 있었던 또다른(제3의)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을 이어가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포르노의 정의와 포르노 산업의 현황에 대해 간략한 개괄으로 시작한다. 그후 본격적으로 포르노 찬반논쟁을 살펴본 후 제3의 페미니즘 입장을 살펴보고, 이러한 제3의 입장을 기반으로 재현에 관한 이론과 우리의 비판적인 포르노 분석을 소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로망스>라는 작품을 통해 이 포르노적인 사회에 균열을 내는 여성주의자들의 특별한 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1. 포르노의 정의 및 포르노 산업현황

1-1. 포르노의 정의

우선 포르노의 사전적 의미란 포르노그래피를 약칭한 것으로, 인간의 성적 행위의 사실적 묘사를 주로 한 문학 ·영화 ·사진 ·회화 등을 말한다. 이러한 정의방식은 역사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상이한 입장을 가지게 되는데, 포르노를 정의할 때에 그 기준은 맥락에 따라서 차이가 생겨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음란물에 대한 규정은 “일반 보통인의 성욕을 자극하여 성적 흥분을 유발하고 정상적인 성적 수치심을 해하여 성적 도의관념에 반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정의되고 있다(마광수<즐거운사라>에 대한 대법원판결. 대법원 1995.6.16. 선고, 94도 2413 '음란한 문서 제조, 음란한 문서 판매'). 이때 ‘정상적인’ 성적수치심, ‘성적 도의관념’ 등의 표현은 이러한 음란물, 포르노에 대한 정의가 사회적 인식, 사회적 맥락 속에서 유동적으로 정의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포르노는 이를 연구하는 학자마다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에 대해서 다른 입장을 보이는데, 론지노는 성행위를 노골적으로 재현한 것들 중 “여성의 역할과 위상을 비속하고 비천하게, 단지 성적으로만 착취되고 조작되는 대상으로 그리고 있는” 특징을 가진 것이 포르노그래피라고 규정하고 있다. 1) <포르노그라피와 재현의 문제> 이해완. 2002
페미니스트들은 포르노를 중립적 의미인 “성 표현물”이란 용어를 쓰지 않고 폭력적, 강제적 성적 비하를 묘사하고 조장하는 “정치적” 현상으로 정의한다. 후에 페미니스트들은 도덕적 기준에서라기보다는 포르노를 “여성을 물리적인 학대를 즐기고 여성을 남성의 탐욕과 욕망의 측면에서 정의하여 대상화하는 노골적인 성적 표현물”로 재정의 한다. 이러한 정의방식은 단순히 음모 혹은 성기가 노출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포르노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생산되는 의미와 재현체계 내에서 여성이 어떻
참고문헌
이해완 <포르노그라피와 재현의 문제> 2002
이나영 <섹슈얼리티 강의 두 번째> 中 '포르노그래피, 억압과 해방의 이분법을 너머' 동녘.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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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영 <포르노 경험을 통해 본 성인의 섹슈얼리티> 1999
주동률 <포르노그래피, 자유주의, 페미니즘> 철학사상 제 23호. 2006
사라샬리 <주디스 버틀러의 철학과 우울> 앨피. 2004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의 몸 시각, 쟁점, 역사> 中 ‘두입술의 미메시스’ 창비. 2008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의 몸 시각, 쟁점, 역사> 中 ‘거식증과 우울증의 정치학’ 창비.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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