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제7장 대인지각 및 대인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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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1) 인상형성(impression formation)의 단서

①얼굴생김새

②옷차림새

③행동단서들

* 첫인상을 형성하는 차원

2) 인상형성의 과정

3) 인상형성의 경향성

①핵심특성의 중시

②나쁜 평의 중시

③첫인상의 중시

④기타의 특성들

2. 대인행동의 귀인

1) 귀인의 방향

①내부적-외부적 귀인

②안정적-불안정적 귀인

③전반적-특수적 귀인(global-specific attribution)

2) 귀인의 일반적 경향

3) 우울유발적 귀인

4) 귀인의 3차원 입체 이론

3. 대인사고

1) 의미추론 과정

2) 의미평가 과정

3) 대처결정 과정

본문내용
2) 인상형성의 과정
-외관적 단서에 근거하여 사람의 사회적 신분, 직업, 풍모 등을 알 수 있지만 거기에서 멈추지 않고 더 나아가 그 사람의 성격, 능력, 감정상태, 가치관, 취미 등을 짐작함.
-암묵적 성격이론(implicit personality theory):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인간의 성격특성에 대한 이론체계를 구성하여 인상형성을 할 때 사용함. 외관적 단서에 근거하여 성격특성을 추론하는 인지적 판단의 기초가 됨.
-고정관념(stereotype): 개인차를 무시하고 암묵적 성격이론이 융통성 없이 적용될 때.
예) ‘곱슬머리를 지닌 사람은 고집이 세다’. 혈액형, 체형, 출생연도, 출신지역 등에 근거하여 성격적 특성을 판단하게 하는 고정관념도 있음.
-고정관념은 매우 다양한 사람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단순화하여 지각함으로써 지각자의 수고를 덜어줌.
-고정관념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
①집단의 특성을 사실적으로 반영하기보다 그 집단에 대한 편향적 태도에 의해서 왜곡된 경우가 많음.
②개인을 소속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으로 파악하는 것은 그 개인이 지닌 독특한 개성을 무시하는 결과 초래.
③특정집단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은 그 집단의 구성원에 대한 차별을 초래. 소수집단의 문제.

3) 인상형성의 경향성
①핵심특성의 중시
-핵심특성(central trait): 전체 인상을 형성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특성.
-‘좋은 사람’ 또는 ‘나쁜 사람’이라는 평가정보가 중요한 핵심특성을 이루는 경우가 많음.
-후광효과(halo effect): 어떤 사람에 대해서 좋은 사람이라는 인상을 형성하면 다른 긍정적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는 경향.
②나쁜 평의 중시
-긍정적 편향: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경향. 다른 사람에 대해 악평을 하기보다 관대하게 보아주려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관용 효과(leniency effect)라고 불리기도 함.
-부정성 효과: 긍정적인 정보보다 부정적인 정보가 인상형성에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상. 사람들이 대체로 다른 사람에 대해서 칭찬은 잘 해도 좀처럼 단점을 말하지는 않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부정적인 평을 듣게 되면 훨씬 더 중요하고 신뢰로운 정보로 느낌.

③첫인상의 중시
-초두효과(primacy effect): 먼저 접하는 정보가 나중에 접하는 정보보다 최종적인 인상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함.
-초두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먼저 접하는 정보에 근거하여 일단 인상을 형성하게 되면 나중에 접하는 정보는 그 인상에 일치하도록 받아들여지기 때문. 처음 제시되는 정보에 대해서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지만 나중에 들어오는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를 덜 기울임.

④기타의 특성들
-가정된 유사성(assumed similarity):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음. 상대방이 자신과 나이, 고향, 학력,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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